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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사업의 확신은 어떻게 가질 수 있나? (5억 달러의 브린 스토리)

2023-01-12
조회수 19

미러 전 CEO 브린 퍼트남 (Brynn Putnam) / 출처 : CNBC


1월에 있을 M&A 특강을 준비하는 중이었습니다.
미러(Mirror) 라는 미국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엑시트 사례를 알게 되었습니다.
미러는 회사 이름과 같은 홈트 운동기구, 콘텐츠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위 사진에서 ceo뒤에 보이는 제품)

미국 요가복의 대명사, 루루몬이 2020년 인수했습니다.


2016년 창업, 2020년에 엑시트!

딱 5년이죠.
5년 만에, 5억 달러....
한국 돈으로 하면 6230억원!
대단합니다.
그래서 연구를 해봤습니다.
이 미러 CEO의 성공 요인은 무엇일까?
한마디로 말하자면
확신이었습니다.



"확신!"


너무 흔한 말이죠 ^^
마치 수능 만 점 받은 학생에게 그 비결을 물어보니
EBS와 교과서 만으로 공부했다.
이렇게 말했을 때 느끼는...
살짝 얄미운 느낌(?)을 갖게 합니다.

여기 CEO(이하 브린)는
7세부터 발레 학원에서 춤을 배웠고(16세까지)
하버드에서는 러시아문학을 전공했습니다.
발레 경험을 살려 피트니스센터를 오픈했고 잘 되었습니다.


하지만 고객들이 집에서도 편하게 운동하고 싶다는 니즈를 확인했습니다.
기존 자전거나 다양한 디바이스가 있었지만
브린은 거울이 운동하는 이들에게 가장 호응이 좋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거울에 라즈베리파이, 테블릿 등을 접목해 시제품을 개발했습니다.

그렇게 시제품이 나온 후부터는
다른 스타트업과 마찬가지로
고난의 연속이었습니다.

전업 댄서로서 IT분야에 대한 전문성은 1도 없었습니다만
그녀는 어떻게 성공적으로 사업을 키울 수 있었을까요?


코로나로 운이 좋았다 등등
여러가지로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만
저는 이렇게 해석했습니다.
그녀는 남다른 확신이 있었다고...

그럼 그녀가 어떻게 확신을 갖게 되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녀는 그 시장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네, 시장에 대한 이해가 그녀가 확신을 갖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녀는
마케팅에 1달러도 쓰지 않았지만
한 명, 두 명 손님이 늘었고
그 손님이 또 한 명, 두 명을 데리고 왔습니다.
즉, 그녀의 피트니스 프로그램은 좋은 콘텐츠로 인정받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고객들은 퇴근을 해야만 운동을 할 수 있었고
오고 가는 시간, 비용 등
여러 면을 고려했을 때
집에서 편하게 원하는 시간에
운동을 할 수 있기를 바라는 고객의 니즈를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거울을 둔 경우와 아닌 경우에
거울 앞에서 운동하는 이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상기와 같이
고객의 니즈를 확인하고
그 시장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 확신이 생기니
개발자를 구하는 것도
투자자를 구하는 것도
두렵지 않았습니다.
임신 9개월 차까지 그녀는 피칭을 했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
시장에서 확신을 얻고 계신가요?
제대로 시장 조사는 하셨나요?

저의 지난 10여 년 간의 인큐베이팅, 컨설팅의 경험을 돌아보면
스타트업 사업 초기, 시장 조사는 대부분 미흡합니다.
투자유치를 받은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스타트업의 실패 확률이 높은 이유를
저는 시장 조사의 미흡이 큰 요인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CBInsight에 따르면
스타트업의 실패 요인 20가지 중 1위는
"시장에 쓸모없는 제품을 만들기 때문"
이라고 합니다.

이미 자신의 사업에 확신이 이미 넘치는 분들이라면
이 글은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혹시 자신감이 없는 분이 계시다면...
이미 해보셨을 수도 있겠지만
한 번 더 시장에서 답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시장을 통해 확신을 얻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날 기업가치 40조원의 에어비앤비도
2008년, 사업 초기 호스트를 구하기 위해 1주일 중 하루만 사무실에 머물렀습니다.
약 2700억원에 성공적으로 매각한 쥬비스 다이어트도
사업 초기부터 오프라인 학원을 운영하면서 모든 고객별 장부를 만들고 업데이트했습니다.

엄대표님의 초대로
오늘 파로스 게시판에 처음 올려봅니다.
(긴 글을 쓰자고 하셔서 ^^;)
나름 길게 써봤습니다.
미러 전 CEO 브린의 성공적인 엑시트 사례를 소개해드렸구요.
여러분이 각자 자신의 사업에서
보다 확신을 갖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위너스랩 동우상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홧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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