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너스 자료실
성공 비즈니스를 위한 유용한 자료실

팁앤노하우고객 마음 알아내기 5단계! (포장이사 플랫폼 '이사로' 고객과의 만남, 설문조사)

2024-01-08
조회수 852


오늘 포스트는  스타트업, 중소기업 임직원분들이

고객대상 서베이, 설문조사, 리서치를 해야할 때

도움되시라고 올려봅니다!

그리고 혹시 포장이사 견적받고 싶을 때 좋은 앱도 하나 소개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위너 여러분!

(위너 : 위너스랩, 위너스토리TV 등 구독자, 애청자 여러분 애칭)


2023년 마무리 잘 하고 계신가요?

TV를 보니 연예대상, 가요대상 이런 것 하는 것을 보니

정말 며칠 안남은 듯 합니다.


이런 와중에 12월 28일에

위너스랩의 금년 마지막 공식업무는

바로 서베이(다수에게 의견을 묻고 확인하는 것)행사였습니다.

아마도 여러분, 이사하실 때

주로 포장이사하시겠죠?


'포장이사' 업계의 다크호스 '이사로' 아시나요?

서울, 경기 지역을 대상으로 

사진 촬영만으로 10건 이상의 견적을 받을 수 있고

앱에서 바로 카드결제까지 가능한

이사업계의 헤이딜러를 추구하는 스타트업입니다!

https://youtu.be/uAaLKW4nK0E?si=XFa-8xulrxAdeqrp



안드로이드폰 쓰시는 분들은 아래에서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saro.ESARO&pcampaignid=web_share



당사는 2012년부터 스타트업 대상의 서베이 행사를

100회 이상 실시한 실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당사의 관련 노하우를 오픈하겠습니다.


오늘은 

포장이사 플랫폼 이사로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용 모바일앱을 이미 출시했구요.

이 앱에 대해서 사용자들의 의견을 직접 듣고 싶어졌습니다.


이럴 때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서베이 행사 기획

  2. 운영자 교육

  3. 참석자 모집 홍보

  4. 행사

  5. 결과분석 및 공유


각 단계별로 말씀드리기 전에

이런 행사를 하는 방법은 그 주체에 따라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안. 사내에서 TFT 구성 및 진행

2안. 외부 전문기업을 통한 진행


사내에 전문인력이 없거나

바쁘거나 또는 약간의 예산여유가 있다면

2안. 전문기업을 통한 진행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이 서베이 결과는 대개 향후 서비스 계획, 마케팅 계획등 수립 시

기초자료가 됩니다.

잘못된 결과로 잘못된 인사이트를 도출한다면?

오히려 안하는 것보다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 이제 각 단계별 안내드리겠습니다.

1.서베이 행사 기획

외부 전문기업을 이용하거나, 사내 담당자가

행사를 기획합니다.

주요 기획 내용은

  • 서베이 목표

  • 서베이 방법

  • 서베이 대상인원

  • 서베이 일시

  • 관련 예산

등 입니다.


일반적으로 대상인원이 많으면 좋겠지만

모집 시간도 많이 걸리고, 분석할 결과도 많아집니다.

결국 비용이 커집니다.

그래서, 당사에서는 일반적인 스타트업이라면 10명 단위로 추천드립니다.


2.운영자 교육

외부 전문기업을 이용하더라도, 사내 담당자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당사에서는 

참석자 대상 인터뷰어(인터뷰 하는 사람)를 

해당 스타트업, 중소기업 담당자가 직접 하도록 권장합니다.

물론 당사에서 할 수도 있지만

관련 비용이 증가하는 것도 있고

무엇보다 고객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해당 기업 담당자에게 서베이 관련 팁, 노하우 등을 교육합니다.




이사로 박용수 팀장님, 회사소개



3.참석자 모집 홍보

우선 참석자 모집 방법은 아래와 같이 3가지가 있습니다.

  • 외부 전문기업이 보유한 DB 이용

  • 해당 기업이 보유한 DB 이용

  • 새로운 고객 발굴(알바천국, 알바몬 등 이용)


서베이 목적에 따라 참석자 선정은 달라집니다.

기존 고객의 만족도, 개선의견등을 듣고 싶다면

해당 기업이 보유한 DB를 활용합니다.

신규고객의 의견을 듣고 싶다면 외부 전문기업 DB 

또는 알바모집 플랫폼 등을 이용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사항은

아무래도 알바모집 플랫폼에서는

그 특성상 원하는 타깃을 구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점은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행사


이사로 정민주 팀장님, 직접 인터뷰어로 참석!




행사는 서베이 목표, 기획 내용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서베이 시 고객의견 확인방법은

  • 1대1 인터뷰

  • 그룹인터뷰

  • 설문작성

  • 카드 소팅

  • 사용성 테스트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행사 운영 시간도 너무 길면

참석자들이 지루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산 문제도 있습니다.

보통 2-3시간 진행합니다.


이 시간동안 진행 순서는

서베이 목표, 제공하는 서비스, 참석하는 참석자의 성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혹시 서베이 전문기업에 대행을 맡기지 않더라도

이런 서베이 기획, 행사 기획은 컨설팅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기 조사 시

툴은 구글 또는 네이버 폼을 쓰면

참석자들의 작성도 편하고 집계도 편리할 수 있습니다.


행사 운영 시 또 중요한 점은 

바로 사회자 선정입니다.

참석자들이 술술 자신의 이야기를 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서베이 경험이 많은 경우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는 보통 서베이 전문기업에서 담당하며

이번에도 제가 담당했었습니다.



5.결과분석 및 공유

행사 종료 후 구글 또는 네이버 폼에 답변한 내용들

인터뷰어의 소감 등을 취합합니다.

이를 취합, 분석하여 리포트를 제출합니다.


문항이 많고, 참석자가 많을 수록 

이 단계에서 소요시간이 길고 비용도 올라갑니다.

그래서 1단계에서 말씀드렸지만

인원이 많으면 좋지만, 적절한 수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포트 제출 후 

해당 기업(서베이 의뢰사)은

워크숍을 개최해서

향후 기존 사업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관련자들에게 공유하고

함께 의견을 구하고 

개선방향을 정해야 합니다.


네~ 오늘은 

2023년 마지막 업무였던

포장이사 플랫폼 이사로 서베이 소식을 전하면서 

함께 효율적인 서베이 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2024년, 보다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

고객대상 리서치, 서베이가 필요한 분들은

연락주세요. (info@winnerslab.kr) 


오늘 블로그는 여기까지!

감사합니다. 홧팅^^b




#설문조사 #서베이 #리서치 #고객리서치 

#이사로 #포장이사플랫폼

#위너스랩 #동우상 #동쌤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