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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메시지다! 미국 킥스타터 마케팅 - (주)위너스랩 동우상 대표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2-10 18:20


미국 킥스타터 마케팅 2017.02 ㈜위너스랩 동우상 “마케팅은 메시지다!” 위너스랩은 우수한 아이디어, 혁신기술의 사업화 전문기업입니다. ⓒWinnerslab 2 • 스타트업, 혁신기업(중소/중견) 대상 전문 서비스 제공 • 아이디어, 사업성분석, 상품기획, 시제품, 제조/양산, 마케팅/세일 등 전 과정 • 미국, 일본, 중국 집중 서비스 • 크라우드펀딩 기획 및 종합지원 • 제조양산, 유통 현물투자/수익분배 기술사업화, Start-up CrowdFunding 아이디어 발굴, 린스타트업, 시제품개발, 크라우드펀딩까지 원스톱서비스 제공! ⓒWinnerslab 3 아이디어 린스타트업 시제품개발 크라우드펀딩 “최단기간! 효율적으로!” “빠른 사업화, 빠른 검증! 작은 성공, 작은 실패 연쇄창업 유도!” ⓒWinnerslab 4 현황 및 문제 • 킥스타터, 2016년 캠페인 건수 77,000여건! • 이중 30% 성공 (23,000여건) • 문제는… 갈수록 캠페인이 늘어나 신규 노출이 어렵다는 점! 예) 수년 내 스마트폰 앱스토어 수준 될 듯 • 이제는 상품 잘 만드는 것 이상으로 마케팅이 성패좌우! “어떻게 마케팅해야 킥스타터에서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을까?”

ⓒWinnerslab 5 해결방안 • 킥스타터, 유저 특징 • 메시지 - 메시지 만들기 - 캠페인 콘텐츠 - 캠페인 동영상 • 결과분석/재도전 - 피드백(댓글) 정리 - 팬확보 • 확산 - 미디어 - SNS ⓒWinnerslab 6 동우상ver 킥스타터 • 서비스마다 철학, 이미지가 있다. • 창업자 스스로가 필요해서 만든 사이트 • 킥스타터는 도전하는 이들을 돕는 플랫폼이라는 철학 강조! • 무려… 상장(IPO)도 안함 • 공익적인 캠페인 장려 “사익을 추구하지만 이를 통한 공익 기여, 메시지 전달!” ⓒWinnerslab 7 킥스타터 유저 특징 • 1,000만여명의 유저 • 80% 남성 • 20-40대 • 얼리어답터 • 적극적인 참여 • 구매자이면서 참여자 • 규정, 가이드에 어긋나거나 거짓을 보면 자발적인 행동 ⓒWinnerslab 8 1. 메시지 ⓒWinnerslab 9 프로세스 ① 메시지 만들기 ② 캠페인 콘텐츠 (초기콘텐츠 ; 배너, 랜딩페이지, 동영상 등) ③ SNS 콘텐츠 (페이스북, 블로그 포스트, 유튜브 영상 등) ④ 보도자료 ⓒWinnerslab 10 1.1 메시지 만들기 ⓒWinnerslab 11 메시지 만들기 • 정의 : 내가 해결하고자하는 것 • 기능 : 캠페인 내내 내가 전하고 싶은 이야기 • ‘타이틀’ 또는 ‘요약설명문구’로 사용 ⓒWinnerslab 12 메시지 유형(1/2) 문제해결, 기여 • 나는 이러이런 불편함을 겪었다. • 나는 이러이런 문제를 발견했다. 열정, 의지, 전문성 • 나는 평생 이 일에 매달려 해결했다.

• 나는 이러이러한 열정적인 노력으로 해결하고자 했다. ⓒWinnerslab 13 메시지 유형(2/2) 함께 세상에 기여하자! • 여러분의 후원으로 세상에 퍼뜨리도록 도와달라! • 꼭 필요한 사람은 후원해달라! • 널리 알려달라! 이것이 꼭 필요한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Winnerslab 14 한정판매! • 정식판매보다 이러이러한 만큼 특혜를 준다. • 골드칼라는 이번 킥스타터에서만 생산한다!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방법은? • 공감가는 스토리텔링 • 간결, 반복 • 기억에 남는 네이밍 ⓒWinnerslab 15 스토리텔링 • 메시지(컨셉)가 뼈대라면 스토리는 두툼한 살 • 공감가는 소재, 내용이 중요! 예) 우주여행갈 때 필요한 것? • 장소 (가정, 회사, 캠핑갈때 등) • 역할 (아빠, 엄마, 자녀, 선생님 등) ⓒWinnerslab 16 ⓒWinnerslab 17 Name • 규칙 : 브랜드 + 간략한 설명 ⓒWinnerslab 18 1.2 캠페인콘텐츠 ⓒWinnerslab 19 캠페인 콘텐츠 Bagel: The World's Smartest Tape Measure Story Risks and Challenges FAQ Pledge $99 Pledge $199 Pledge $299 ⓒWinnerslab 20 배너 사례 ⓒWinnerslab 21 Story Risks and Challenges FAQ Pledge $99 Pledge $199 Pledge $299 121 $130,000 15 backers Pledged of $200,000 goal day’s to go Back This Project 브랜드 : 개성, 간결 설명문구: 핵심, 검색 유머 공감 간결 솔직 리워드 - 가격정책 - 동종 상품 가격대 분석 - 타겟고객 구매력 고려 솔직하게 콘텐츠 페이지 구성 및 포인트 공감 열정 친절, 유머 ⓒWinnerslab 22 1.3 SNS 콘텐츠

ⓒWinnerslab 23 주요 매체 • 페이스북 • 블로그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기타 ⓒWinnerslab 24 “매체의 특성에 맞게 메시지 담자” 캠페인 동영상 • 주 구매자는 북미 거주자 (50% 이상) • Fun, Humor code • 후원유도 (후원하면 기분 좋아질 것 같은 느낌) • 2분 내외 • 3B (Beauty, Baby, Beast) • 공감 • 한정판 ⓒWinnerslab 25 1.4 보도자료 ⓒWinnerslab 26 보도자료 • 기자들, 에디터들이 좋아할 내용과 형식은 기본 • 개성, 자신만의 메시지, 스토리 중요! • 주 구매자인 북미 유저 고려한 키워드 사용 예) 목장갑 -> Cotton Glove -> Gardon Glove • SEO (특히 콘텐츠) 적극 활용 ⓒWinnerslab 27 2. 확산 ⓒWinnerslab 28 개요 •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확산하는 방안을 찾고 실행하자! • 확산방안 1. 빅뱅 2. 지속적인 후원 그래프 관리 ⓒWinnerslab 29 2.1 확산방안 ⓒWinnerslab 30 ‘BigBang’ • 빅뱅 : 우주의 기원을 이야기하는 우주론 모형 • 온오프라인을 아울러 가용한 모든 매체를 활용해 등록일 전후 로 확산 집중, 바이럴 효과를 배가하는 것 ⓒWinnerslab 31 캠페인 전후 48시간내 시간 노출수 D-3M D-2M D-1M D-day 1W 2W 3W 4W 5W 6W 디지털마케팅 미디어 후원자수 ⓒWinnerslab 32 목표 : 48시간내 펀딩 목표액의 30% 달성! 지속적인 후원그래프 관리 • 빅뱅으로 초기 펀딩에 성공했다면 이후 지속적으로 펀 딩을 이어가는 것이 중요! • 펀딩지표가 떨어질 때 대처방안 사전 계획

• 펀딩지표 > 트래픽(페이지뷰) > 마케팅 • 마케팅 방안 : 미디어, 키워드, SNS, 디스플레이광고 ⓒWinnerslab 33 캠페인 48시간 후 종료까지 시간 노출수 D-3M D-2M D-1M D-day 1W 2W 3W 4W 5W 6W 디지털마케팅 미디어 후원자수 ⓒWinnerslab 34 목표 : 상승곡선을 유지하자! 2.2 매체별 관리 ⓒWinnerslab 35 홈페이지 구축 • 에베레스트 등반시 베이스캠프 필요! • 홈페이지가 바로 베이스캠프 • 캠페인 전에 홈페이지 오픈 및 사전 방문 유도 ⓒWinnerslab 36 ⓒWinnerslab 37 PROMO 유아, 초등생을 위한 코딩 학습기기 www.priomotoys.com 미디어

• 유력 매체 기자, 편집자들, 사전 확보 - 인터넷에 떠도는 이메일주소 - 페북, 인스타그램 등 SNS로 미리 친목도모 • 유력 매체는 충분한 샘플 준비, 보도자료와 함께 전달 • 기타 다수 매체는 대행사 활용, 배포 ⓒWinnerslab 38 SNS • 유튜브, Vimeo 등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 통해 홍보 영상 배포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 페이지 개설, 운영 • 해당 플랫폼의 빅마우스에게 홍보 ⓒWinnerslab 39 파워블로거, 빅마우스 ⓒWinnerslab 40 지인관리 • 캠페인 초반에 실적이 좋으면 킥스타터에서 상위 노출! • 초반 실적을 위해 캠페인 오픈과 동시에 구매해줄 지인 확보 • 100명 내외 리스트업 • 동호회 또는 개인별 관리 ⓒWinnerslab 41 3. 결과분석/재도전 ⓒWinnerslab 42 개요 • 금번 캠페인을 통해 수집한 각종 고객문의, 제안, 아이디어 정리 • 향후 캠페인시 활용 • 또한 고객상담과정에서 친해진 사용자들을 고객DB화 - 이벤트를 통한 뉴스레터 구독 - 팬페이지 가입유도 등 - 특히 B2B고객은 특별관리 ⓒWinnerslab 43 정리 • 메시지를 잘 만들자! (핵심, 검색) • 메시지를 잘 전달하다! (유머, 열정, 진실, 공감) • 예산이 얼마가 있든 빅뱅 전략으로 효과증대! • 유력 매체 미디어, SNS 빅마우스 관리는 평소 친목도모로!

• 첫 구매를 도와줄 지인 관리 (100명 내외) ⓒWinnerslab 44 FAQ • 판매가 책정? : 동종 펀딩 사례 분석 • 처음엔 작게 시작 (첫 펀딩 목표는 100% 달성 초점) • ICT 필수가 아니다! (고기능일수록 불량율 증대) • 생활용품도 성공사례 다수 (백팩, 여행가방, 의류 등) • 미국인의 삶을 분석해보자! (주 구매자 60% 북미) ⓒWinnerslab 45 Contact us www.winnerslab.kr brucedong@winnerslab.kr 2016.12. 성황리에 열렸던 1회 킥스타터 세미나! (서울) 동 우 상 brucedong@winnerslab.kr 스타트업, 중소/중견기업의 혁신사업 성공파트너 ㈜위너스랩 ⓒWinnerslab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