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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런칭 전/후 마케팅 전략은?

마케팅/홍보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4-26 16:58
질문
앱 런칭 전/후 마케팅 전략은?

답변
* 런칭 전 마케팅
런칭까지의 일정이 2주 이내로 임박한 시기에 사전 마케팅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전 마케팅으로는 공식 사이트 및 소셜 채널 등을 통한 런칭 예정 공지 등을 통한 사전 바이럴 마케팅과
런칭 예정 소식에 대한 언론 보도 등이 있습니다.
또한 게임 앱의 경우 사전 예약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 매체들이 있으므로
사전예약자에 한해 게임내 아이템을 지급하는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면
앱 런칭 직후 다운로드수를 높여 신규 인기 앱 순위를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런칭 초기 마케팅
앱 런칭 직후 1개월 이내의 초기 마케팅은 스토어 순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 높은 순위에 올라가면 광고를 보고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순위를 보고 직접 설치하는 자연 설치 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스토어에서 순위가 정해지는 로직은 정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으나
대체로 일정기간 내의 신규 설치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런칭 초기에는 공격적인 CPI 광고를 통해 단기간내 폭발적인 다운로드를 발생시켜
스토어 순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광고를 진행하더라도 앱 리뷰가 없거나 부정적이면 설치 전환율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앱 리뷰 이벤트를 진행하여 긍정적인 앱 리뷰를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중장기 마케팅
중장기적으로는 신규 다운로드 마케팅과 기존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리텐션 마케팅의
두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앱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는 한편,
이탈이 일어나는 지점을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광고 역시 잔존율이 낮은 리워드 마케팅 보다는 잔존율이 높고 충성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논인센티브 CPI 광고를 중심으로 집행하는 것이 좋으며, 예산에 여유가 있다면
지속적인 광고 집행을 통해 스토어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순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지속적인 소셜 마케팅이나 앱 내/외부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여
앱에 대한 사용자의 호감이 유지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