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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모델 구축을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BM/기획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8 17:11
질문
많은 스타트업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으나 수익모델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서비스와 수익모델을 일원화 시키는 것입니다.

답변
여러 스타트업 기업들과 미팅을 하다 보면 수익 모델에 대해서 많은 고민들이 있습니다.

물론 기업이기 때문에 수익을 창출 하는 것이 당연한 목표 입니다. 그리고 기업의 존재

이유 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안정적이고 단단한 수익 모델을 구축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스타트업에 적합한 수익 모델의 방식은 하고자 하는 서비스와 수익모델을 일원화

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수익모델 구축 방식이라 생각 합니다.

예를 들면 게임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게임을 하기 위해서 결제를 하거나 아이템을

구입해야 하는 것이 바로 서비스와 수익모델이 일치하는 것 중 하나 입니다. 게임을

하기 위해서 자연스럽게 결제로 이어지는 좋은 수익모델의 예라 할 수 있습니다.

리워드 앱의 경우도 그렇습니다.

서비스의 목적이 광고 노출이고 광고 클릭으로 리워드를 받는 모델로 이 역시 서비스와

수익모델이 일원화 된 예라 할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이러한 예를 많이 찾아 볼수 있습니다.

배달 앱들도 서비스가 주변 배달 음식점을 노출하는 것이고 노출 하는 것 자체가 수익

모델인 것입니다.

이렇게 서비스와 수익모델이 일원화 되는 것이 스타트업에게 자장 빠르게 수익을 창출

시킬 수 있는 수익 모델 구축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간혹 서비스와 수익모델이 일원화 되지 않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자금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카카오톡이라 할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의 서비스는 모바일 메신저인 반면 수익 모델을 게임, 선물하기 등으로

서비스와 연계가 되어 있긴 하지만 서비스와 수익모델이 일원화가 된 경우라 하기에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물론 카카오톡의 경우 대표적인 성공한 모바일 벤처기업 이지만 그 만큼 수익을

창출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적인 모바일 메신저로

성장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많은 자금이 투여 되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스타트업이 이와 유사한 형태의 수익모델을 구축하기란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서비스로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많은 스타트업에서는 자신의 서비스와

수익모델을 일원화 시키는 전략이 반듯이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