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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를 진행하면서 해왔던 마케팅은 어떤것들이 있으며 그 중에 효과가 좋았던 마케팅 방법이 있다면 소개좀 해주세요?

마케팅/홍보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8 17:10
질문
스타트업의 입장에서 보면 서비스를 만들고 나서 어떻게 마케팅을 하면 가장 효율적인지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희가 해왔던 마케팅에 대해서 종종 질문을 합니다. 어떤 마케팅이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인가요?

답변
서비스를 만들어 오픈을 하고 나면 처음 기대했던 것 보다 유저들의 반응이 크지 않아

다소 실망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최근엔 모바일 서비스들이 많다보니 앱

다운로드 마케팅(CPI), 다운로드 후 실행 마케팅(CPA), 그 이외에 앱 스토어 나 구글

플에이에서 순위 마케팅등 다양한 마케팅을 시도 하게 됩니다.

결국 마케팅은 비용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스타트업 관계자 분들께서

어떤 마케팅 방법이 상대적으로 비용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인지를 알고 싶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서비스를 운영하고 48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는 과정해서 진행해 왔던 마케팅들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 그중에 나름대로 효과가 높았던 마케팅 방법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사실 그간 할수 있는 마케팅은 거의 다 해 본 것 같습니다. TV CF를 제외하고 방송과

관련해서는 TV 드라면 협찬, 방송 출연, 라디오 광고, 언론 홍보, 바이럴 마케팅, 당연히

CPI, CPA 등 앱 스토어 관련 마케팅,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해왔습니다.

물론 이 중에서는 효과가 미비했던 방법도 있었고 비용대비 효과가 나름 있었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효과가 있었던 마케팅 활동 중에서 하나를 소개하려 합니다.

바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했던 서포터즈 입니다.

대학생 서포터즈를 매년 운영하면서 작년엔 3기까지 배출을 하였습니다.

최우수 상은 유럽 배낭여행 상품이었고 주마다 주어지는 미션을 수행하고 그것을 매주

평가하여 학생들간 경쟁을 유발 시키기도 하고, 발대식, 중간 발표, 시상식 및 수료증

수여식 등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전국 각지의 대학생들끼리 네트워킹을 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주간 미션을 수행함과 동시에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자연스럽게

바이럴 마케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회사와 그리고 참여했던 대학생들과 상호

만족스러웠던 마케팅 활동 이었습니다.

학생들은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기업의 서포터즈 활동을 하면서 나름의 마케팅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 받음과 동시에, 타 대학 학생들과의 네트워킹의 기회, 그리고

해외 배낭여행이라는 상품이 이들을 움직이는 좋은 동기부여 방안이었습니다.

서포터즈를 운영하면서 비용이 적게 들지는 않지만 전국 각지의 100여명의 대학생 서포

터즈들의 활동의 결과는 회사가 사용한 마케팅 비용 그 이상의 효과를 본 경우 입니다.

서포터즈 운영의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 매주 미션 수행(서비스 이해, 서비스 홍보, 개선 사항, 새로운 아이디어 개발 등)
- 주간 미션 활동을 개인 블로그를 통해 포스팅
- 내부에서 팀을 꾸려 팀 미션 수행(오프라인 마케팅, 플레시몹, 동영상 제작 등)

이러한 활동의 결과는 기업 입장에서 보면, 주간 미션 수행에 대해서 개인마다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자연스럽게 바이럴 마케팅이 되며,

팀 미션의 경우는 서포터즈들이 제작한 동영상이 유튜브에서 몆십만의 조회수를 발생

시킨다든지,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플레시몹을 통해 서비스를 홍보한다 든지 이러한

활동은 기대 이상의 효과 였습니다. 물론, 서포터즈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당연히 회사의

서비스의 로열티 높은 유저가 됨은 덤입니다.

서포터즈 운영하는 것은 사전에 많은 준비와 계획이 필요하지만 마케팅 비용이

상대적으로 넉넉치 않은 스타트업에게는 좋은 마케팅 방법이라 추천 할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