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애퀴지션(Acquisition) 마케팅과 리텐션(Retention) 마케팅이란?

마케팅/홍보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4-26 16:57
질문
애퀴지션(Acquisition) 마케팅과 리텐션(Retention) 마케팅이란?

답변
애퀴지션(Acquisition) 마케팅이란 신규 고객을 창출하는 마케팅을 의미하고
리텐션(Retention) 마케팅이란 기존 고객 유지 강화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즉, 애퀴지션 마케팅은 아직 자사 서비스를 접해보지 못한 타겟에게
효과적으로 자사 서비스를 접해볼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며,
리텐션 마케팅은 한 번 자사 서비스를 접한 사용자가 이탈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재방문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게끔 유도하는 것입니다.

애퀴지션 마케팅에서는 타겟을 세분화하고 각 타겟의 특성에 맞춘
매체와 광고 기법 등을 활용하여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며,
리텐션 마케팅에서는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하고
이탈 지점을 찾아 보완하는 등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및 업데이트가 중요합니다.

기존 고객 보다는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것에 더 많은 리소스를 쏟게 되는 경우가 많으나
장기적인 충성고객은 충실한 리텐션 마케팅을 통해서만 확보될 수 있는 만큼
리텐션 마케팅에도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앱 성공의 열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