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광고의 과금 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4-26 16:55
질문
광고의 과금 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답변
* CPA (Cost Per Action)
광고를 보고, 클릭 후 지정된 위치까지 도달 후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했을 때 비용이 발생하는 광고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신규 서비스의 회원가입을 목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경우
광고에 노출된 고객이 배너를 클릭해서 회원가입까지 진행을 해야 비용이 발생합니다.

* CPI (Cost Per Install)
모바일 환경에서 광고를 집행할 때 모바일앱이 설치된 기기 수에 따라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며, 기존 광고 형태 중 CPA의 일종입니다.
예를 들어 새롭게 출시한 스마트폰용 게임 광고를 집행할 때 고객에 광고를 보고 해당 앱을 설치를 마쳐야 비용이 발생합니다.
CPI의 광고는 모바일 게임 등의 설치 수가 매출에 직결되는 형태에서 선호도가 높은 광고 기법으로
단순히 광고가 노출되는 수준이 아니라 광고를 본 뒤 광고주의 모바일앱 설치를 유도하기 때문에 광고주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쉬운 형태입니다.

* CPM (Cost Per Millennium)
노출횟수에 따라 광고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1,000번 노출당 단가를 의미합니다.
CPM 광고는 단위광고비용/노출횟수 X 1000으로 계산하며,
예를 들어 CPM 1,000원이라면 1,000번 노출시 1,000원이 되기 때문에, 1회 노출시 1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CPM 광고는 실제 광고노출량을 제외하면 정확한 기대치만큼의 효과를 예상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온라인의 경우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많은 노출을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산업군의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 CPC (Cost Per Click)
클릭된 횟수만큼 비용이 발생하는 광고 형태를 말합니다.
포털의 검색 키워드 광고가 대표적인 CPC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비용은 배너 또는 링크를 클릭하는 순간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CPM과 다르게 노출량은 실제 광고 비용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CPC 광고는 마케팅 비용 효율성이나 수익성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평가할 수 있어
광고효과 측정이 용이하기 때문에 CPM광고에 비해 합리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