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CPI 광고의 의미와 종류는?

마케팅/홍보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4-26 16:54
질문
CPI 광고의 의미와 종류는?

답변
CPI는 Cost Per Install 의 약어로 노출이나 클릭이 아니라 1회 설치당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의 광고를 말합니다.
CPI 광고는 크게 보상형 광고와 보상이 없는 Non-Incentive CPI로 나누어집니다.

* 보상형 광고
보상형 광고는 예를 들어 CPI 단가가 400원이라면 사용자가 1회 설치할때마다 400원의 비용이 발생되며,
그 400원 중 200원은 앱을 설치한 사용자에게 리워드로 지급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보상형 광고의 리워드는 반드시 위와 같이 금액으로만 지급되는 것은 아니며
게임 내 아이템이나 메신저 앱의 스티커 등과 같이 가상 재화로 지급하기도 합니다.

보상형 광고는 기존에 충성도 높은 회원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매체를 통해 집행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많은 다운로드를 발생시켜 스토어에서 상위 랭크를 차지하고자 할 때 효과적이나,
리워드만을 노리는 사용자가 많아 잔존율은 높지 않은 편입니다.
기타 보상형 광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보상형 광고(리워드 마케팅)은?" 항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Non-Incentive CPI
페이스북 앱인스톨 광고와 같이 사용자에게 지급되는 리워드 없이 진행되는 광고입니다.
과금방식은 CPI로 진행되나 리워드가 없기 때문에 보상형 광고와 비교하여
단기간에 폭발적인 다운로드를 발생시키지는 않으나 잔존율은 높은 편입니다.
앱에 대한 소개를 보고 필요에 의해 다운받은 사용자이기 때문에
스토어에서 순위가 높아서 호기심에 받은 자연유입 사용자보다 높은 잔존율을 보일 때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