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IR이 왜 중요하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투자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7:57
질문
개발자 중심으로 구성된 회사여서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 이외에는 다른 부분에 신경을 못 쓰고 있습니다. IR이 왜 중요하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에 옮겨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IR의 정의는 Investor Relations 의 약자이며 벤처기업의 성장 과정에 따라 IR의 의미는 달라지게 됩니다. 우선 제품 개발 단계에서 IR은 마케팅 예산이 부족한 스타트업에게 있어서 유일한 마케팅 툴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고벤쳐 포럼과 유사한 많은 사업 계획안을 발표할 수 있는 오프라인 행사가 있구요. 기술 기반의 새로운 서비스의 경우 얼리어답터부터 사용하면서 점점 업그레이드 해나가게 되는데 고벤쳐 같은 행사에 얼리어답터들이 많이 모이게 됩니다.

또한 검증 과정을 거치면서 서비스의 완성도는 점점 올라가게 됩니다.

투자 유치 단계에서의 IR이라 하면 엔젤 투자자나 벤처캐피털리스트 들에게 선보이는 자리라고 할 수 있겠구요. 투자 유치를 위한 본연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순한 기업 설명회가 아니라 기업의 비젼과 사업 내용을 명확히 설명해야 하며 어떻게 스타트업 멤버들이 힘을 합쳐서 실천해 나갈 것인지를 보여주어야만 합니다. 사업계획서는 기본적으로 제대로 준비되어 있어야 하며 투자자의 입장에서 설명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벤쳐기업이 더욱 성장하여 상장기업이 된다면 IR의 의미는 투자자를 위한 기업의 홍보 활동의 의미가 강하며 주가 관리가 중심이 됩니다. 투자자들의 신뢰를 잃어 버리면 해당 기업은 매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겠죠?

IR의 방법은 매우 다양한데요. 다양한 방법을 적극 활용해야겠습니다. 먼저 투자설명회 (해외 Road Show 포함)와 실적 설명회가 있겠고 업종 담당자 미팅 및 IR 광고 또한 있겠습니다. 스타트업의 경우는 위와 같은 방법은 실천이 조금 어려울 것 같구요. CEO의 활동이 가장 중요한 IR 방법입니다. SNS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야 하며 스타트업 사업 계획안 발표 행사나 전시회가 있을 때 CEO의 Presentation skill은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준비된 자가 기회를 얻기 마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