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정산과 회계처리는 어떻게 하나요?

운영/고객관리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7:51
질문
해외PG사와 계약을 맺은 후에 정산을 받으면 부가세 처리나 분개 등의 세무, 회계처리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서비스를 제공하고 결제를 하게되면 아래와 같은 순서로 정산이 이뤄지게 됩니다.
개인고객결제 -> 원천결제사 수취 -> 해외PG사 수취 -> 서비스회사 송금(수수료, 해당 국가부가세 차감)

서비스 회사가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송금 받았을 때의 회계 처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A) 보통예금 $90 / 매출 $90
B) 보통예금 $90 / 매출$100
수수료 $10
A, B중 택일해서 처리하시면 되겠습니다.

부가세와 관련된 처리는 아래와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국외에서 제공하는 용역이므로 회계처리는 영세율 매출로 처리하면 되고, 영세율매출 발생시 제출하는 영세율 첨부서류는 정산관련 계약서, 외화입금증명서(은행에서 발급), 해당 입금액의 분배금내역서를 세무서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지역의 세무서에 문의하시거나 전담 세무사/회계사를 통하여 반드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부가가치세법
• 제11조 【영세율 적용】
① 다음 각 호의 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에 대하여는 영(零)의 세율을 적용한다.
1. 수출하는 재화
2. 국외에서 제공하는 용역
3. 선박 또는 항공기의 외국항행 용역
4. 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재화 또는 용역 외에 외화를 획득하는 재화 또는 용역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
② 제1항을 적용할 때 사업자가 비거주자 또는 외국법인인 경우에는 그 외국에서 대한민국의 거주자 또는 내국법인(內國法人)에 대하여 동일한 면세를 하는 경우에만 영의 세율을 적용한다.
③ 제1항의 재화와 용역의 범위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 [부가가치세법] 제11조(영세율 적용) 제2항 국외에서 제공하는 용역에 해당
•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64조 제3항의 위임에 따라 영세율적용사업자가 제출할 영세율적용 첨부서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