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PG와 빌링은 어떻게 다른가요?

BM/기획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7:49
질문
결제수단을 붙일 때 어디는 결제수단, 어디는 PG, 어디는 빌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던데 어떻게 다른가요?? 그 개념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답변
결제수단을 붙이고자 할 때 늘 등장하는 용어들이 있습니다. 그것과 관련하여 정리를 한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결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PG입니다.
PG는 Payment Gateway라는 단어의 약어로 그대로 직역을 하자면 지불(결제))이 지나가는 통로 혹은 입구라는 의미가 되겠지요. 다시 말해서 지불(결제)과 관련된 data들이 오고갈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연동을 지원해주는 것을 PG라고 하고, 그 역할을 해 주는 회사가 PG사 입니다.
즉, PG사는 결제수단을 서비스사가 쉽게 연동할 수 있도록 원천금융사(은행, 카드사 등)와 미리 연동작업을 해 두고, 서비스사가 요청할 때 해당 결제수단을 바로 연결할 수 있도록 제공해 주는 회사입니다. 카드PG사, 휴대폰 PG사는 해당 결제수단만 제공을 하는 것이고, 통합PG사는 모든 결제수단을 다 제공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PG사들은 일정 포션수수료를 받게되는 것 이구요.
이처럼 payment의 기능은 단순히 지불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지 그 이외의 기능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상품의 종류가 단순하거나 상품의 금액이 정해지는데 있어 특별한 기능이 필요없다면 payment시스템만 있어도 불편할 것이 없습니다.

반면 Billing은 유저가 지불해야 할 금액을 계산해주고(컨텐츠제공자입장에서는 과금을 의미), 금액이 산정되어 지불할 시에는 PG들과 연동하여 지불을 가능하게 하고, 지불된 금액에 대해서 남은 사용량이나 구매내역, 구매히스토리와 마일리지 등을 계산하여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이뿐만아니라 이러한 복잡한 거래내역과 데이터들을 컨텐츠제공자에게 마케팅쪽이나 영업쪽에서 이용할 수 있는 통계자료까지 제공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일반적인 MMORPG게임의 경우 서브스크립션방식일 때는 구매후의 사용자의 사용시간 계산이라던지 사용시간에 따른 마일리지적립 등을 돕고 각종 이벤트를 지원할 수 있으며 아이템셀링방식일 경우 수천수만개의 아이템에 대해 아이템사용기간 등 여러 조건에 따른 데이터들을 처리하는 등의 여러 기능을 서비스합니다.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빌링시스템은 고객, 상품, 과금, 청구, 수납, 정산이라는 기본요소로 구성되어있으면서, 고객의 유료서비스 이용량과 이용시간을 측정하여 요금을 계산하고 계산된 요금을 청구하여 수납하고, 정산하는 일련의 업무를 수행하는 시스템입니다.

전문회사의 빌링시스템을 쓰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습니다만 시간과 비용면에서 이득이 되기 때문입니다.

빌링시스템을 하나 만드는데 상당한 정도의 개발인력과 짧지 않은 시간이 필요하고, 또 개발후에도 시스템을 운영하는데 있어 상당한 정도의 인력과 비용이 필요합니다.

더군다나 그 시스템이 완벽하다는 보장이 없고 빌링이 매출과 직접 연관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회사의 빌링시스템은 이러한 리스크를 상쇄시켜주고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