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해외 PG를 연동하고 싶습니다. 어떤 결제수단이 있나요?

BM/기획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7:48
질문
국내에서만 상용화를 진행하였으나, 금번에 글로벌로 확대를 하고 싶습니다. 어떤 결제수단을 붙이는 것이 좋을까요?

답변
국내에서만 제공되던 서비스를 글로벌로 확대한다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는 않습니다.
언어, 문화, 네트웍, 고객지원 등 고려해야 할 내용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중에서 상용화시에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니뭐니해도 결제수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해외의 PG는 아래와 같이 크게 2가지로 나뉘어 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Global PG
2. Local PG

Global PG는 이름 그대로 전세계의 PG를 아우르는 서비스 입니다. 일명 통합PG라고도 합니다. 전세계에 존재하는 PG들을 하나의 회사가 계약을 맺고, 자신들의 플랫폼위에 올려둔 뒤 원하는 국가의 결제수단들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런 역할을 하는 서비스 회사중에서 유명한 곳은 playspan, Skrill 등이 있습니다.

Local PG는 해당 국가에서만 제공이 되는 PG입니다. 대표적인 종류로 Prepaid Card(선불카드)가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도록 국내의 유사한 예를 들자면 문화상품권 같은 경우가 있는데 한국에서만 결제가 됩니다. 이런 형태의 결제수단이 각 국가별로 구성이 되어 있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Global PG의 장점은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대부분의 국가의 결제수단을 제공하기 때문에 해당 PG사와 계약을 맺으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나라와 결제수단만 선택을 하면 바로 연동이 되기 때문에 확장이 용이합니다. 단점으로는 해당 PG사와 직접 계약을 맺는 것 보다는 수수료가 조금 더 비싸지고, 정산에 있어서 시간이 좀 더 걸립니다. 또한 많은 나라의 결제수단을 제공한다 하더라도 원하는 나라의 원하는 결제수단이 없을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계약을 맺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Local PG의 장점은 Global PG와 상반되게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수료와 해당 국가의 명확한 타켓을 확보하여 결제수단을 붙일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해당 국가에 법인(사업자)가 있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개별적으로 연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결제수단이 늘어날 때 마다 개발 공수가 많이 들어갑니다.

즉,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할 때에는 우선 서비스를 제공할 나라 혹은 지역을 먼저 선택하고, 그 곳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안정적인 결제수단을 선택하여 해당 결제수단을 제공해 주는 PG사를 선택하여 계약을 맺고, 연동을 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