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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사업자별 설립절차와 설립시 준비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이며 어디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법률/특허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7:44
질문
각 사업자별 설립절차와 설립시 준비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이며 어디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답변
사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관할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다만 개인사업자와 법인(회사)사업자는 등록 시 제출 서류가 다르며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간이사업자와 일반사업자로 구분하여 세액계산방법, 신고 및 납부 등에 있어 법인사업자와는 다른 점이 존재합니다.
법인(회사)사업자의 경우 상법에 따라 법인(회사)설립절차를 이행하여야 하는데, 회사설립절차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먼저 회사의 상호를 정하고, 정관을 작성하여야 하는데 정관기재 사항에는 필수사항, 선택사항, 임의사항이 있습니다. 필수사항은 기재하지 않으면 무효가 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회사자본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여부와 이사•감사 선임 및 총회 소집 등을 통해 설립사항에 대한 조사•보고를 하고, 등기소에 법인설립등기, 관할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각각 신청합니다. 기타로 4대 사회보험과 근로기준법상 취업규칙을 신고 하여야 합니다.

사업자등록과 관련하여서는 국세청 사이트 “국세정보”의 사업자등록안내에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회사설립절차는 G4B 기업지원플러스사이트 “기업민원”의 회사설립절차 안내에서 기본적인 절차설명 및 제출서류 등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G4B 기업지원플러스사이트는 온라인 신청이나 인허가 및 인증발급도 가능하고 기타 기업 운영상 애로사항 접수 및 지원을 하고 있으므로 알아두면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근로기준법상 취업규칙 작성•신고 및 근로계약체결•교부를 규제하고 있으므로 고용노동부 사이트의 자주 찾는 자료실에서 ‘표준취업규칙’과 ‘표준 근로계약서’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