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홍보담당이 없을 경우 홍보 방안

마케팅/홍보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7:10
질문
홍보담당이 없을 경우 홍보 방안

답변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홍보를 전담하는 직원은 없습니다. 해외 스타트업의 경우도 비슷한 것 같아요. 대부분 마케팅 혹은 고객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들은 있지만,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홍보 전담 직원을 두고 있지는 않은 듯 합니다. 아마도 현재 개발 중인 서비스 혹은 제품을 위주로 한 마케팅 활동을 중요시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 1번 자료에서 소개한 것과 같은 활동을 하는 홍보 담당도 필요할 시점이 오게 될 것이고, 언제든지 이와 관련된 활동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좀 더 쉽고 명확하게 홍보 담당의 역할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회사의 관계 담당
2)서비스, 제품을 알리는 에반젤리스트
3)회사의 공식적인 소식과 입장을 밝히는 대변인

이를 종합해 보면, 회사와 서비스, 제품에 대해 가장 많이 알고 빠르게 판단할 수 있는 사람이 홍보담당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판단에 이르게 됩니다.

따라서, 홍보 담당을 아직 두기 전의 상태라면 창업자 본인 혹은 공동창업자 그룹 중에서 적당한 사람이 홍보 담당 역할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회사에 취재를 위해서 연락을 했는데 ‘내가 왜 이러한 취재에 응하고 자료를 전달해야 하는가?’에 대해 묻고 취재에 대응하지 않아서 기사화 할 수 없었다라는 이야기를 들은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는 아마도 언론에서 연락을 처음 받는 조직의 경우일 것입니다. 기사화 되는 기회를 잃은 것도 아쉬운 일이지만, 이러한 경험때문에 다음 번에 다시 이 회사를 취재하는 것을 주저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는 점이 더 아쉬운 일일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 회사와 관계를 열고 싶은 사람 혹은 조직에서 연락이 왔을 경우, 이런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잡는 것만으로도 회사 홍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설립 초기이고 아무것도 이루어 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에 담당이 정해져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차이가 클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