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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광고와 마케팅에 대하여

마케팅/홍보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7:09
질문
효과적인 페이스북 광고 마케팅 방법
페이스북 ‘좋아요’와 브랜드 연계 방안

답변
최근 홈페이지나 공식 블로그를 만들지 않더라도 페이스북 공식 페이지를 개설하는 스타트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페이스북의 콘텐츠 파급력과 영향력이 인정되고 있는 추세의 반영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효과적으로 운영해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스타트업에서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세웃동 (세상에서 가장 웃긴 동영상)’ 이나 ‘아동 말고 축동’ 등의 사례인 것 같습니다.

이 두 페이지는 모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해서 ‘좋아요’를 누르고,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어 기꺼이 자발적인 ‘Share’를 하게 하는 데에 성공한 페이지들입니다. 결과로 수십 만의 ‘Like’를 얻었고, 그에 상응하는 미디어 파워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야동 말고 축동’의 운영자와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본인이 열성을 갖고 있는 ‘축구’와 관련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던 시절, 축구와 관련된 커뮤니티를 만들어 보고자 생각해 낸 것이 ‘야동 말고 축동’ 이었습니다. 재미있는 축구 관련 동영상을 올리기 시작했고, 생각보다 반응이 좋았으며 사람들이 늘어나며 점차 체계적으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는 방안을 고민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반응하는 형태의 콘텐츠를 고민하게 되었고, 가장 많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포스팅 시간과 주기 등에 노하우가 쌓이게 되며 점점 더 많은 Like 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 325,000 개 이상의 Like 를 보유하고 있는 이 페이지는 놀랍게도 페이스북 광고는 한 번도 집행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무료 마케팅’에 성공한 셈입니다.

최근에는 오히려 유명 스포츠 브랜드에서 광고 요청이 들어올 만큼의 미디어 파워를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개발/운영 중인 축구 서비스의 이벤트 진행 및 홍보 플랫폼으로 훌륭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이 페이스북 페이지에 쌓인 미디어 파워와 자신이 개발한 서비스 브랜드의 연계점을 자연스럽게 찾아 가는 방식에 대해 고민도 많았다고 합니다.

처음부터 브랜드 공식 페이지를 운영하며 좋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면서 Like 를 모으는 데에 성공한 브랜드의 경우 이런 고민은 오히려 적은 것 같습니다. 물론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 개발에는 조금 더 노력이 투여될 것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홍보를 위해 광고를 집행해 본 조직의 경험담을 들어보면, 의외로 광고에 많은 비용을 집행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는 점에도 주목해 볼 만 합니다. 많은 조직들이 하루에 5천원~1만원 사이의 비용을 꾸준히 집행해 가며 가장 최적화된 광고 비용을 찾는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어떤 콘텐츠를 언제 게재했을 때에 비용 대비 최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지, 타겟팅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지 등을 꾸준히 체크하며 가장 효과가 좋은 지점을 찾아 가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