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블로그와 SNS 운영에 대하여

마케팅/홍보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7:06
질문
블로그와 SNS 운영을 해야 하는 이유
효과적인 SNS 운영 방안은?

답변
블로그를 꼭 운영해야 하나요? 페이스북은요? 트위터도 해야 할까요?

창업자 여러분과 만날 때 굉장히 많이 듣는 질문이다. 얼마 전까지는 ‘그럼요. 반드시 하시면 좋습니다.’라고 말씀드리지는 않았다. 이유는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 들은 이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쉽지도 않고, 더우기 기업 홍보 마케팅용으로 활용하기까지는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얼마 전부터 생각이 조금 바뀌었다. 스타트업일 수록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 익숙해 져야 한다고. 단순히 소셜미디어라는 이유이기 때문이 아니라 온드 미디어(Owned Media), 즉 기업이 온연히 기업의 목소리로 이야기를 내 놓고 고객과 직접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이유 때문이다.

스타트업의 경우 고객 뿐 아니라 많은 사람, 조직들에게 인지도가 낮고 따라서 신뢰도도 높지 않기 마련이다. 하지만 검색을 했을 때 그 기업이나 서비스에 대해 검색되는 결과가 많고, 그 결과가 신뢰도가 높은 미디어일 수록 그 기업이나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도 높아질 것은 분명하다.

대개 신문 기사가 이러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대다수의 경우 신문 기사가 신뢰도를 쌓아 줄 만큼 게재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쉽지만은 않은 활동이기도 하다. 이럴 때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 기업이 운영하는 블로그일 수 있다.

기업의 공식 블로그는 이렇게 검색의 결과로 활용됨으로써 기업과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꾸준히 콘텐츠를 쌓아 간다면, 우리 회사의 다이어리, 즉 회사의 역사를 기록하는 공간이 될 수도 있다.

독자가 늘어나고 고객들에게 커뮤니케이션의 접점으로 인식되기 시작한다면 좋은 이벤트 툴이 되기도 한다. 블로그와 트위터, 페이스북 만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이벤트 툴을 찾기 어려울 것이다. 최근에는 디지털 경품이 생겨남에 따라 경품 발송 비용과 시간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위에서 검색 결과로 활용될 수 있다고 했듯이, 좋은 아이디어와 전략을 세운다면 ‘검색 키워드 광고’의 효과도 노려볼 수 있다. 주변의 많은 회사들이 적정한 키워드를 선정하고 꾸준하고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개발해 나감으로써 키워드 광고의 효과를 거두는 사례를 경험하고 있다. 물론 어느 정도의 광고와 맞물려 돌아갈 때에 더 좋은 효과를 거두는 것은 물론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 이유라고 생각하는 점은, 이러한 SNS들이 ‘내가 자고 있는 시간에도 일을 해 주는 또 하나의 팀원과 같은 존재가 된다는 점’이다. 이 이유 하나만으로도 기업 공식 SNS 를 운영하는 이유는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기업 공식 SNS 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특히 스타트업이라면 첫째, 주도적으로 SNS 를 운영할 담당자를 정해야 한다. 둘째, 우리 조직에 잘 어울리는 운영 가이드라인을 정하는 것이 좋다. 반드시 꽉 짜여진 업데이트 계획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적어도 한 달에 2회 이상은 블로깅을 한다. 주요 내용은 어떠한 방향이다 정도의 가이드라인을 정하고 공유해 놓는 것이 좋다.

셋째, 담당자가 있더라도 콘텐츠 개발에는 모든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해 놓는 것이 좋다. 사진이나 동영상 등은 물론 블로그 글 등에도 구성원들이 고루 참여하는 문화가 조성된다면 좀 더 지속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또한 우리 회사의 SNS 콘텐츠를 모두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대응하는 문화가 만들어 지게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