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홍보를 시작하는 시기에 대하여

마케팅/홍보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6:55
질문
서비스 개발이 아직 마무리 되지 않은 시점이라도 홍보를 시작하는게 좋을지 고민이 됩니다.

답변
‘홍보를 시작하는 시기’를 고민하실 때에 말하는 ‘홍보’란 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시기를 의미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곧, 본격적으로 우리 회사와 서비스 혹은 제품의 존재에 대해 외부에 알리는 시점을 언제로 하면 좋을까에 대한 고민인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는 반드시 꼭 이 때에 해야 한다와 같은 정답은 없는 문제로 생각됩니다. 단, 회사마다 결정할 수 있는 포인트가 있으실 것 입니다. 이렇게 홍보 시기를 결정할 수 있는 포인트를 잡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은 홍보의 목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3개월 이내의 단기적으로 홍보를 통해 이루어 내고 싶은 점이 무엇인지를 제일 먼저 생각해 보면 좋을 듯 합니다. 현재 우리 회사에서 가장 먼저 일어나야 할 좋은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투자를 유치하면 좋을지, 좋은 인력 채용이 최우선 과제인지, 혹은 서비스를 오픈하기 전에 입소문을 내 줄 초기 사용자가 필요한 지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목표 설정이 되고 나면 자연스럽게 적정한 홍보 시기를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서비스 개발 완료 이전부터 초기 사용자를 모집하거나 SNS 사용자를 대상으로 버즈 마케팅을 진행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초기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빠르고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업데이트해 나가며 열성적인 사용자 커뮤니티를 구성하기도 합니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이 발전하면서 이러한 대 고객 커뮤니케이션이 이전보다 용이해 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는 새롭고 낯설은 방법이기도 하지만, 잘 활용한다면 이전에 비해 훨씬 비용을 절감하면서 효과적으로 고객과 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적은 인력과 비용으로 마케팅 홍보를 진행해야 하는 스타트업이라면, 이와 같은 방법을 고려해 보시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