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모바일 유저를 위한 마케팅은 어떻게 준비해야 되나요?

마케팅/홍보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6:47
질문
모바일 시장이 점점 커진다는 얘기는 자주 듣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까요? 막막하네요..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모바일 시장은 급격하게 커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시장이 커지는데 또 하나는 통신기술의 발달도 있겠죠. 예전에 2G 망을 사용할 때는 데이터 전송속도가 매우 저조하여 인터넷 활용이 어려우며 인터넷도 텍스트형태로 제공되곤 했습니다.

그러나 점차 발전되어 3G망으로 모바일이 제공되며 현재는 4G 망까지 발전하였습니다.
최근 국내에는 4G LTE A라고 불리 우며 차세대 통신이 떠오르고 있죠. 이런 통신망의 발달로 인하여 유저들은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그럼 이런 모바일 시장의 확산에 맞춰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가?

1.모바일로 접근 가능한 사이트 및 컨텐츠가 있는가?
2.모바일 사이트 접근을 위한 경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3.모바일에서 접근한 컨텐츠가 이용하기 편리한가?

간단하게 위와 같은 정보로 볼 수 있습니다.

1.접근 가능한 사이트? 컨텐츠? 모바일 기기는 웹과 다르게 화면이 작기 때문에 볼 수 있는 컨텐츠가 한정적입니다. 따라서 모바일 기기에서 데스크탑용 페이지를 접속한다면 이용하기 어렵겠죠. 그래서 기업들은 모바일 사이트를 따로 구축하거나 혹은 웹사이트가 모바일에서 유기적으로 변경되면서 보기 쉽게 바뀌기도 합니다. 여기서 고려되야 될 항목은 모바일에서의 브라우저는 Explorer 가 아닌 Chrome, Safari 가 많이 사용되기에 브라우저 호환도 고려해야 됩니다.

그리고 접근만 가능하면 안되겠죠. 컨텐츠가 모바일에서 볼 수 있는 사이즈 및 해상도가 고려되어야 합니다. 너무 고화질사진으로 크게 올린다면 모바일에선 볼 수 없겠죠.

2.접근을 위한 경로? 모바일 사이트는 데스크탑 대비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작은 화면이기에 URL 을 직접 입력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Referral 또는 Search 유입이 높은편 입니다. 따라서 접근경로는 외부 모바일 이용가능 채널에 링크가 얼마나 되어져 있는가, 검색엔진에 얼마나 배포되어져 있는가 등등을 볼 수 있습니다.

3.컨텐츠가 이용하기 편리한가? 이 부분은 1번의 컨텐츠와 비슷한 내용이면서도 조금더 확장된 개념입니다. 컨텐츠를 잘 볼 수 있다고 하여도 다른 컨텐츠로 이동(메뉴, 링크 등등)에 어려움이 있거나 버튼이 작아서 클릭을 못하게 될 경우등이 유저들의 사용어려움이 있을 텐데요 이는 이탈율을 높이는 케이스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모바일의 특성을 고려하면 모바일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준비할 수 있겠는데요, 모바일의 경우는 유입 채널 및 검색엔진 이용율 등이 데스크탑과 다르기 때문에 모바일을 위한 이용자 행태를 따로 조사하셔야 되겠습니다.

예를 들면 모바일 Referral 유입은 Facebook 이 가장 높다 라던가 검색엔진은 Naver, Google 이 비슷한 비율로 유입한다던가 등등은 데스크탑 사이트와는 또 다른 수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