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트래킹툴이 뭔가요? 활용하는 방법은?

마케팅/홍보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6:45
질문
트래킹 툴이 먼가요? 트래킹 툴을 써야지 사람들이 얼마나 오고 본다고 하던데 트래킹 툴은 어떤게 있으며 어떻게 설치하고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답변
트래킹툴 이란?

홈페이지에 유입되는 유저들이 어디서 왔는지, 언제왔는지, 들어와서는 어떻게 행동하는지 등을 따라다니며 기록하는 툴 이다. 대표적인 트래킹툴은 Google 의 Google analytics, Adobe 사의 Omniture, Webtrends 사의 Webtrends 툴 등이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툴이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대표 툴이다.


트래킹툴은 위에 정의에서도 볼 수 있듯이 홈페이지에 트래킹 툴 프로그램을 설치 해두면 얼마나 유저들이 들어오고 있는지, 또는 들어와서 어떻게 행동하는 지 등을 볼 수 가 있겠 되는데요 이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입채널은 우리 사이트로 들어오는 유저들이 어떤 사이트를 통해 들어오는지 알게 된다면 앞으로 마케팅 활용 시 그 채널에 포커스 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면 좀더 높은 유입을 볼 수 있고 또한 유입이 없는 채널은 이유를 분석하여 들어오게 만들 수 도 있겠죠.

트래킹툴 에서는 유입 채널이 직접유입, 추천채널유입, 검색엔진 유입으로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직접유입 (Direct)
사이트 URL 을 입력하거나 즐겨찾기를 통해 유입 하는 경우. 따라서 유저가 어디서 왔는지 정보를 알 수 가 없다.

2.추천채널 유입(Referral Site)
추천채널이라고 하지만 외부 타 채널을 통해 유입하는 경우를 말한다. 뉴스사이트, 블로그, 광고, 소셜미디어, 이메일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유입하는 경우를 말하며 유입 채널별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Display, Banner, Movie, PR Media, EDM 등등)

3.검색엔진 유입(Search Engine)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입니다. Naver, Daum. Google, Nate, Yahoo, Bing 등등 다양한 검색엔진이 있는데 이를 통해 유입하는 경우겠죠. 검색엔진 유입은 어떤 검색엔진인지 뿐만 아니라 검색엔진에서 검색한 키워드까지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유저들의 니즈를 볼 수 있는 잣대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트래킹 툴을 통하면 다양한 유입을 볼 수 있는데요 설치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홈페이지에 코드를 삽입하는 방식이 대부분 인데 이는 각 트래킹 툴마다 다르기 때문에 설명드리기엔 좀 차이가 있네요.

가격 부분은 일단 국내에서 Google Analytics의 경우는 현재 무료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버전이라고 유료버전이 있지만 아직 한국에는 들어오지 않았고 유럽 및 미주에서는 판매가 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dobe 사의 Omniture 는 매우 강력한 트래킹 툴로 유저들의 유입 이후 액션까지 모두 트래킹 하기에 가장 좋은 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옴니츄어는 기간단위 (보통 연단위) 로 구매하여 사용하며 적게는 몇백만원부터 연간 몇억까지 갈 수 있는 옵션에 따라 다른 팩키지 구성으로 알려져 있네요.

따라서 개인이 시작해본다면 가장 먼저 Google analytics를 활용해 보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