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국내마케팅을 하려고 합니다. 뭐 부터 해야 되죠?

마케팅/홍보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6:43
질문
국내 마케팅을 먼저 시작해보려 하는데 뭐부터 해야 될 지 막막합니다. 홈페이지는 가지고 있는데 사람들은 거의 안 들어오고 있거든요.. 광고를 집행해야 할지 소셜미디어를 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저희 제품은 어린이용 장난감 판매 입니다.

답변
국내 마케팅을 시작하시는 군요.

홈페이지 컨텐츠를 보니 어린이용 장난감을 판매하는데 직접 구매도 할 수 있게 되어있네요. 일단 구매가 이루어 진다면 방문자가 높아야 컨버전이 발생할 텐데요.

산업군 및 제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e-commerce 의 경우 2~3%정도 방문자가 컨버전을 일어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보다 높으면 잘되고 있다고 판단해도 되겠죠?

먼저 어떤 매체가 좋다 라기 보다 우리 사이트에 와서 구매하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 일까 부터 고민해 봅시다.

어린이용 장난감을 팔지만 어린이가 우리 사이트 와서 제품을 보거나 구매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럼 주로 구매하는 고객은 어린이에게 장난감을 사 줄 수 있는 부모 또는 어른 형제가 되겠네요. 따라서 직접적인 온라인 고객은 성인으로 봐도 되겠습니다.

이런 성인 유저들에게 노출을 위해서라면 많이들 이용하는 오픈마켓 (G마켓, 옥션, 11번가 등등)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오픈 마켓은 구매, 결제, 상품페이지, 고객센터, 회원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제품 판매의 수수료를 가져가는 온라인 장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온라인 유저들 중에는 개인사이트에서 구매 시 사고가 발생할 것 같은 심리적 압박으로 인하여 대형 오픈마켓을 활용하여 구매하는 사람도 상당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점으로 미루어 보아 어린이 장난감의 경우는 홈페이지 광고도 좋을 수 있지만 오픈마켓에 제품을 올려 판매를 먼저 해보시고 점차 인지도가 증가하면 수수료를 내지 않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 홍보를 시작하시는데 이때는 아이들이 많이 보는 어린이용 게임 사이트에 노출되는 배너광고나 Youtube 광고 등, 시각적인 광고를 먼저 집행해서 호기심을 자극 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습니다.

오히려 CPC광고는 마지막 수단으로 볼 수 있겠네요. 하지만 설날, 어린이날, 크리스마스 등 어린이용 장난감의 시즌으로 판단되는 시기에는 간헐적으로 CPC광고를 집행해서 극대화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