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3개국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메인은 어떻게 구성 하는 게 좋을까요?

마케팅/홍보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6:41
질문
현재 국내 및 영문, 중국어 이렇게 3개 언어에 대해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com, co.kr, co.cn 이렇게 구성하는데 이렇게 운영하는 것이 좋은 것 인가요? 아님 다른 방법이 있나요?

답변
3개 언어 사이트를 운영 시 관리의 문제 혹은 제작된 시기에 따라서 도메인 분기 디렉토리 분기 등으로 나눠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도메인 구성은 아래와 같은 3가지 방법으로 대부분 사용되고 있습니다.

1.www.abc.com, www.abc.net, www.abc.co.kr 로 각각 도메인을 따로 구성
2.www.abc.com, en.abc.com, kr.abc.com 으로 2차 도메인을 사용
3.www.abc.com 단일 도메인으로 사용하며 /kr /en /cn으로 폴더형태로 구성


1.각각 언어별로 도메인을 따로 구성하는 경우는 각각의 도메인에 대해서 따로 관리 해야 하며 설정도 각각 나눠서 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소셜미디어, 광고 집행 등 외부에 사이트 노출 시 3개의 도메인을 모두 활용하여 보여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개별도메인 별로 연계작업 또한 필요합니다. 따라서 각각 도메인을 따로 구성하는 것은 관리측면에서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많겠죠.

2.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는 1번의 경우처럼 각 도메인에 대한 관리 및 등록절차는 필요하지 않겠으나 웹서버에서 2차 도메인에 대한 관리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개별도메인을 구입하지 않았을 뿐 2차 도메인이 다르기에 외부채널의 홍보 및 광고 진행 시 각각 따로 노출을 해야 하겠죠. 따라서 1번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3.단일 도메인으로 구성 시에는 도메인 관리나 웹서버 관리에서 최 상단 도메인 관리가 동일하게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에서 유입을 1개의 도메인으로 유입하기 때문에 언어별로 구분하여 광고 및 소셜미디어 등 외부채널운영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단일 도메인으로 구분할 시에는 3개 언어에 대하여 동일한 도메인으로 유저가 유입하기에 각 유저의 사용 언어에 맞는 하위 디렉토리로 보내질 수 있는 Script 혹은 CDN 분기를 통해야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현재 가장 효율적이며 오프라인 매체에도 도메인표기를 통일할 수 있어 국내 대기업들이 점차 이 방식을 선호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3개 언어로 제공 될 시엔 1,2,3번의 외부채널유입 및 관리측면뿐만 아니라 각각 언어별 사이트의 연계성이 꼭 고려 되야 할 것 입니다. 유저들이 다른 언어의 링크를 타고 들어올 수 있기에 이 부분을 꼭 고려하여 언어별로 편하게 이동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함이 옳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