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중국에 마케팅을 하고 싶은데 어떤 온라인 마케팅이 있을까요?

마케팅/홍보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6:40
질문
중국에 해외 온라인 마케팅을 하고 싶은데 뭐부터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가장 쉽게 처음부터 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답변
중국은 전세계 가장 많은 13억 인구가 사는 국가 입니다.
중국시장에 온라인 홍보는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얻기 좋은 방법이죠. 그러나 중국에 온라인 마케팅은 어려운 장벽이 많습니다.

1.언어의 장벽
2.중국인 인터넷 이용환경
3.중국 온라인 주요 채널

크게 위의 3가지 장벽이 있습니다.

1.언어의 장벽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이며 면적도 세계 4위로 매우 큰 나라입니다. 따라서 중국 내에서도 사용하는 방언도 다양하게 많으며 고객들의 생각도 많이 다릅니다. 텍스트로 사용되는 것도 간체, 번체로 구분되어서 사용되고 있죠. 2가지 버전의 텍스트를 모두 제공하는 것도 고려해야 하며 중국 내에서도 각 지역별 메인이 타겟 도시를 선택하여 많이 사용되는 언어 및 사용단어를 고려해야 할 것 입니다.

2.중국인 인터넷 이용환경
중국은 한국처럼 인터넷 보급율이 좋지 않습니다. 보급이 되더라도 원활한 인터넷 환경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중국을 상대로 웹사이트를 제작하게 되면 국내 사이트처럼 멋지고 영상이 나오는 화려한 사이트 보다 용량을 간소화 하여 좋지 않은 인터넷 환경에서도 잘 보여지고 이용하기 쉬운 가벼운(?)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유리합니다.

3.중국 온라인 주요 채널
전세계적으로 검색엔진은 Google, Yahoo, Bing, 소셜미디어는 Facebook, Twitter, Youtube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중국은 좀 얘기가 다릅니다. 중국의 경우 검색엔진은 Baidu, QQ.com, Sina.com 등 자국 검색엔진이 높은 점유율을 하고 있으며 Google 은 중국 내 서비스를 하지 않습니다. 또한 소셜미디어 채널도 글로벌 평균과 다르게 자국의 서비스 (QQ) 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 마케팅 시에는 중국 내 점유율이 높은 온라인 채널을 조사하여 그에 따른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과적으로 중국에 대한 온라인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신다면 위 3가지 사항을 고려하셔서 진행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빠른 시간에 진행 할 수 있는 것은 중국 1위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Baidu Blog, QQ 소셜미디어 등을 활용해서 채널을 구축하고 그에 온라인 광고 및 SEO를 통해 홍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