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투자유치때 IR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투자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3:50
질문
투자유치를 위해서 IR을 준비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무슨 내용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답변

투자유치는 분명 어려운 일 입니다.

투자유치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서 투자자의 관점에서 필요한 정보를 담은 문서와 자료를 만드는 작업이 필요 합니다.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같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들이 동시에 투자유치를 한다면 CEO가 자신의 기업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자금조달 계획이나 여러가지 재무자료들이 투명하게 정리되어 있다면 투자자 입장에서 투자할 마음을 먹기가 더 좋을 것 입니다.

1.CEO가 객관적으로 자신의 회사를 보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a.객관적으로 파악한 회사의 사업내용을 투자유치의 대상이 엔젤투자자인지 기관투자자(VC)인지에 따라 각 투자자 입장에서 정리해야 합니다.
b.만약 투자자가 투자하려고 하는 아이템이나 분야가 명확한 경우 내 사업모델이 해당 아이템과 유관한지, 해당 분야에 해당하는지에 대해서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2.CEO가 회사 사업내용에 대한 객관적인 고민을 해야 합니다.
a.CEO가 자신의 사업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서 잘 파악하고 있고, 그 중에 가능성과 장점을 최대한 부각하여 사업을 하면서 한계를 계속적으로 보완해 나간다면 이는 좋은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b.하지만 CEO가 자신의 사업의 장,단점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고 행여 파악하고 있따고 하더라도 그것을 투자자에게 드러내려고 하지 않으면 이는 투자자 입장에서 나쁜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c.투자 유치를 하고자 하는 CEO는 자신의 회사의 현재상황과 장단점에 대해서 잘 파악하고 그 부분을 어떻게 보완해야 할지에 대한 생각을 투자자에게 잘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3.CEO가 시장환경에 대해서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a.현재 개발하고 있는 아이템의 국내시장규모, 해외시장 규모 등에 대한 시장조사가 필요합니다.
b.향후 우리 회사가 국내, 국외시장의 몇%를 점유할 것인지에 대한 생각과 그것을 어떻게 현실화 시킬것인지에 대한 전략이 필요 합니다.

이 3가지가 준비되어 있다면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이끌 수 있는 5분짜리 IR 발표자료가 필요 합니다. 5분 안에 우리 사업이 투자하기 매력적임을 어필할 수 있다면 투자자는 30분 짜리 미팅이든 1-2시간 짜리 미팅이든 상세한 내용을 듣기 위해서 흔쾌히 시간을 내줄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5분짜리 IR 자료는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1.Problem
=> 사람들이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가.
2.Market
=> 이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는가
3.Solution
=> 우리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려고 하는가
4.Data or Demo
=> 이미 실행하여 얻은 데이터가 있다면 데이터를, 없다면 Solution에 해당하는 시제품
5.Team ( 필요에 의해서 생략 가능 )
=> 이 사업을 실행하기 위해서 모여있는 팀 구성원

각 항목에 대해서 1분에서 1분 20초 안에 설명하여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으려면 그만큼 많은 고민을 해야 할 것 입니다. 각 항목들이 스토리텔링으로 잘 엮여서 듣는 이에게 쉽게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만들어진다면 금상첨화겠지요.

이 짧은 IR을 통해서 투자자나 투자심사역에게 관심을 얻게 되면 자신들이 알고 싶은 내용에 대해서 더 자세히 요청을 하게 될 것 입니다. 그럼 그 내용을 보고 열심히 준비해서 최종 투자심의위원회 앞에서의 발표를 하면 됩니다.

기억하셔야 할 것은 그들의 관심을 얻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입니다. 최초로 관심을 보인 투자자/투자심사역과 관계를 잘 쌓으면 그들이 투자심의위원회가 알고 싶어하는 정보를 상세하게 설명해줘서 보다 나은 발표자료를 만들 수 있게 도와줄 것 입니다.

화이팅 하셔서 꼭 IR 성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