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사업 초기에 사무실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한가요?

벤처전략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3:49
질문
팀원을 모집해서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사업 초기에 사무실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한가요? 스타트업이다보니 자금이 많이 부족한데 혹시 도움받을 수 있는 곳들이 있을까요?

답변
사업초기에 사무실을 마련하는것에 대해서 만약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거나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가 없다면 저는 독립사무실을 마련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그 이유는 서울에서 독립사무실을 마련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사무실 보증금, 월세, 가구 구매비용, 컴퓨터 구매비용, 전기세/수도세, 난방비, 인터넷비용, 왕복 교통비용 등 비용이 참 많습니다.

온오프믹스는 사업초기에 각자 집에서 업무를 하고 주말이나 시간을 내서 모이는 형식으로 일을 진행했습니다.

어느정도 회사가 성장한 후에도 포스코빌딩 뒷편에 있는 한 SKT 관계사 사무실 한켠의 사무공간을 얻어서 얹혀 지냈습니다. 그리고 회사 통장에 현금이 6,000만원 정도 마련되었을 때 비로소 독립 사무실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17평 정도 되는 5층짜리 엘리베이터도 없고 비오면 전기가 누전되서 컴퓨터가 꺼지는 사무실이었습니다. 보증금과 월세 모두 참 쌌습니다. 그렇게 6개월 정도 운영하다가 KOCCA에서 사무실을 지원해준다는 이야기를 듣고 지원하게되어 1년간 사무실을 지원받았습니다. 그리고 회사가 투자를 받게 되고 자금적 여유가 1억 정도 생겼을 때 지금의 40평짜리 대형 사무실로 옮겨오게 되었습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온오프믹스의 성장스토리이긴 하지만 사업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비용통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함께하는 동료들의 기대관리도 중요 합니다. 아직 수익모델을 실현하지 못한 상황에서는 너무 좋은 환경으로 시작하는 것이 오히려 위험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회사가 어려워지면 환경적인 요소를 제일 먼저 포기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럼 직원들의 사기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 입니다. 이에 대해서 대비하고 오히려 어려운 환경에서 시작해서 차차 좋은 환경으로 이동하는 것이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는데 훨씬 더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무료 사무실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참 많아진 것 같습니다. KOCCA가 운영하는 안양의 컨텐츠센터도 그렇고,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이 운영하는 D.CAMP도 그렇고 HUB SEOUL이나 WOOZOO, SPACENOAH 등등 계속적으로 Co-Working Space가 많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투자를 지원하는 곳에서 사무실도 같이 지원해 주는 사업도 많이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은 스타트업 미디어를 구독하는 것 입니다. Besuccess 나 Venture Square , Platum 을 구독하는 것이죠.

지원사업은 수시로 발표되고 지원을 받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