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SNS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은 무엇인가요?

마케팅/홍보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3:36
질문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바이럴로 효과가 있는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보상형 마케팅은 강제적인 다운로드와 실행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토어 순위에 단시간에 진입/유지하는 등의 가시적인 효과를 바로 확인할 수가 있죠. PR 등의 자료로도 활용 가능하고, 회사 IR 에도 조금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상형 마케팅은 의미 있는 순위권 진입을 위해서는 상당한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스타트업들이 쉽게 진행할 수 없는 자금의 벽이 존재할 때가 많습니다. 또한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려 해도, 그 효과나 방법에 대해 확신할 수가 없어서 고민이 된다는 얘기들을 자주 접합니다.
저는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고 권장하는 편인데요.
모든 어플리케이션이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가시적이고 단기적인 다운로드 증가나 매출증대 효과를 기대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고 계속해서 관리해 나갈 수 있고, 이는 회사의 브랜드를 알리고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들어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각설하고, SNS를 통한 마케팅은 크게 자체적인 커뮤니티/페이지를 운영하는 방법과 기존 트래픽이 존재하는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SNS 자체에서 여러 광고툴을 권장하고 보상형/노출형등의 다양한 상품들이 이미 절찬리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이는 이번 설명과는 거리가 있는 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1. 자체적인 커뮤니티/페이지 운영을 위해서 국내 여러 SNS 중에서 주로 추천 드리는 서비스는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 입니다.
두 서비스 모두 국내에서는 모수 부분은 이미 검증된 매체라고 할 수 있지만, 실제 사용 유저들의 성격과 사용목적은 약간 다릅니다. 이에 맞춰서 운영과 이벤트 전략을 다양화해야 의미가 있겠죠.
먼저 페이스북의 주 사용 연령층은 20대~40대로 직장인들의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반면에 카카오스토리는 10대나 30대 이상 주부들의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타겟층이 분명히 갈라지고 있는데요. 서비스의 코어타겟에 따라 어떤 SNS 를 운영할지 결정하시면 되겠죠. 그리고 어떤 SNS를 운영하시던 간에 단기적인 효과를 기대하시기는 힘든 매체이니, 장기적으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먼저 소비자들이 좋아할만한 컨셉을 잡으시는 일이 무척 중요합니다.
주구장창 우리 서비스에 대해서 떠들어봐야 고객들은 관심도 없을 뿐더러, 오히려 부정적인 인식만 강해질 수 있습니다. 트랜디한 정보와 서비스의 매치를 위해 여러 각도로 아이디어를 내는 창의력과 고객들의 반응을 살펴보는 실험정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직접 서비스 하기가 힘드시다면, 운영 컨셉에 대한 가이드만 잡으신 후에 페이스북 운영을 대행해주는 업체에 외주를 의뢰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경험으로 미루어 짐작컨데, 고객들이 좋아할 만한 컨텐츠, 유머코드, 연예인 코드 등과 이벤트(돌발 한정기간, 간단 참여유도 이벤트) 등의 유저 친화형 컨텐츠의 비율을 80% 정도는 유지하는 것이 고객층의 거부반응을 줄일 수 있는 비율인 것 같습니다.
2. 기존 트래픽의 매체활용
페이스북이나 카카오스토리에서 이미 트래픽을 가지고 있는 매체들의 대부분은 이벤트를 무척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경품들 위주로, 타겟에 적합한 컨셉을 통해, 광고를 위한 목적이 아니라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목적의 이벤트 구성능력이 탁월합니다. 이러한 매체들을 통해 이벤트를 진행하여 인지도를 확보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다만, 매체들은 서비스 고유의 컨셉이 맞지 않는 경우는 이벤트 진행을 삼가하고 있어서 적절한 접점에 대한 고민과 방법적인 연구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결론적으로 SNS 를 활용한 마케팅은 꾸준하게 팬을 늘려나가는 운영적인 방법과, 단발성 이벤트를 통해 트래픽/서비스유저 층을 확보하는 형태로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앱스토어들 대부분 고객과 대화할 수 있는 공간이 없는 편인데, SNS 운영은 유저들과 서비스에 대한 생각들을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소통의 창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강력하게 추천해드리고 싶은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