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구글 플레이 스토어 순위는 어떤 식으로 매겨지나요?

마케팅/홍보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3:33
질문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순위를 산정하는 방식이 궁금합니다.
어떤 로직으로 순위가 만들어지고, 순위에는 어떤 요소들이 반영되어 지나요?

답변
어플리케이션 스토어들마다 순위 산정방식이 다르며, 이 로직은 사실상의 기업 기밀로 정확한 데이터나 공식은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소문처럼 무성한 수많은 자료들은 일부 개인이나 회사 등, 실제 스토어에 런칭한 어플리케이션들의 마케팅/운영 경험치로 미루어 짐작할 뿐이라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먼저 말씀드리고 싶네요.

저 역시도 개인적인 경험치를 통해 알게된 기본적인 몇 개의 사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글 스토어는 유료/무료 순위와, 신규 유료/무료 순위로 구분됩니다.
유료/무료 순위는 전체 출시된 어플리케이션들의 순위를 보여주는 차트이구요.
신규 유료/무료 순위는 말 그대로, 출시된 지 약 1개월 이내의 어플리케이션들의 순위를 보여주는 차트입니다.
출시된 지 약 1개월이 지난 후에는 신규 유료/무료 순위에서 사라지게 되며, 유료/무료 순위에서만 보여지게 되는 방식입니다.

다음으로 구글 스토어의 순위 산정방식은 공식적으로 5일간의 데이터를 근거로 합니다.
5일간의 지표들이 매일 균등하게 나누어 들어가지는 않구요. 최근 날짜의 데이터 반영비율이 더 높습니다.

세번째로 다운로드 수량과 삭제율, 그리고 실제 실행율이 주요한 지표이구요. 이외에 검색수, 별점/리뷰 등이 반영됩니다.
유료/무료 순위에서는 다운로드와 삭제, 그리고 실행율이 주요한 지표가 되는 듯 보이는데요.
신규 유료/무료 순위에서는 마찬가지 지표들이지만 실행율에 대한 반영비율이 조금 낮고, 다운로드와 삭제율을 더 많이 반영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마지막으로 삭제율이 일정비율 이상이 된 경우, 구글 스토어에서 어뷰징으로 간주, 개발자와 별도의 상의 없이 앱을 1~2주 강제로 스토어에서 판매중지가 가능하다는 사실,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구글 스토어는 마케팅을 진행하는 입장에서 보면, 다른 스토어에 비해 많은 물량과 정성을 쏟아야 하는 시장입니다.
또한 유저들은 이미 어플리케이션에 익숙해져 있어서, 본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들이 정해져 있기도 한 상황이지요.

이런 어려운 환경을 지니고 있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지만 경쟁자들도 동일한 조건으로 스토어를 바라보고 있다는 사실에서 위안을 얻을 수 있을거구요. 또한 국내에서 가장 큰 시장이니만큼 성공했을 때의 열매는 엄청나게 크고 달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쨌거나, 여러분들! 어뷰징 하지 마세요. 진성유저에게 양보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