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iOS Appstore 와 Tstore 순위는 어떤 식으로 매겨지나요?

마케팅/홍보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3:31
질문
iOS 앱스토어와 T스토어에 순위를 산정하는 방식이 궁금합니다.
어떤 로직으로 순위가 만들어지고, 순위에는 어떤 요소들이 반영되어 지나요?


답변
어플리케이션 스토어들마다 순위 산정방식이 다르며, 이 로직은 사실상의 기업 기밀로 정확한 데이터나 공식은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소문처럼 무성한 수많은 자료들은 일부 개인이나 회사등, 실제 스토어에 런칭한 어플리케이션들의 마케팅/운영 경험치로 미루어 짐작할 뿐이라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먼저 말씀드리고 싶네요.

먼저 iOS 스토어 순위 산정방식 기간에 대한 의견은 분분합니다. 1주일이다, 2주일간이다, 심지어 1달이다 등등 의견이 분분합니다.
제 경험치로 미루어보아 약 일주일 이상의 데이터가 반영되는 듯 보입니다. 다만 오늘로부터 먼 날짜의 반영비율이 높지 않아, 과감히 무시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보여집니다.

둘째로 iOS 스토어 순위 산정방식이 다른스토어와 다른 가장 명확한 부분은, 실시간으로 순위가 변화한다는 점인데요.
단위시간당 다운로드와 별점/리뷰등의 데이터를 집계하여 순위가 실시간으로 변화합니다. 그리고 당일의 단위시간당 다운로드의 비중이 제일 중요한 포션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iOS 마케팅 계획을 세우실 때에는 단위시간당 다운로드를 체크하여, 목표로 하는 순위권에 도달할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관심을 가지고 살펴봐야하는 점은 불편한 부분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구글 스토어의 유료/무료 차트의 순위권 어플리케이션들이 순위변화가 심하지 않고 신규로 진입하기가 매우 어려운 반면, iOS 스토어는 실시간으로 다운로드 수량과 기타 지표들에 의해 계속해서 변해가는 스토어라는 점을 감안하면, 신규 서비스를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더 열려있는 시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Tstore 의 순위 산정방식은 명확한 편입니다.
3일간의 누적 다운로드 수량을 기준으로 스토어 순위가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출시 첫날부터 3일째까지 15,000 건 다운로드가 일어났다면, 3일째 지표 점수는 5000점으로, 이 지표점수의 순위가 바로 스토어 순위가 됩니다. 다운로드 하나로만 순위가 결정되는 명확한 스토어 입니다.

마케팅을 진행하는 입장에서는 구글보다 상대적으로 마케팅 집중을 통한 효과가 단기간에 성과로 보여질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시장이구요. 반면에 경쟁자들 또한, 마찬가지 조건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니 순위 방어나 순위 재진입등, 여러가지 형태로 다양하게 마케팅 되고 있는 치열한 시장이라는 점에서는 어려운 시장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