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어플리케이션 마케팅, 앱 마케팅이 무엇인가요?

마케팅/홍보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9 13:30
질문
어플리케이션 마케팅은 다소 생소한 개념입니다.
어떤 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게 되고,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전체적인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답변
어플리케이션 마케팅이란, 말 그대로, 어플리케이션을 고객들에게 알리고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하는 일련의 마케팅 활동을 말합니다.
현재까지 iOS 와 Google Play 스토어 기준으로 150만개 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이 등록 되어 있고, 하루에도 400여개 이상 신규 어플리케이션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 수많은 어플리케이션들 중에서 신규/출시 서비스가 소비자들의 눈에 보여지고 사용되어지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겠죠.
이런 경쟁적인 시장 상황에서, 어플리케이션 마케팅 활동이 없이는 언제 출시 했는지도 모르게, 말 그대로 쥐도 새도 모르게 어플리케이션은 조용히 묻히고 잊혀지게 됩니다. 자기만족을 위해서, 혹은 세상을 좀 더 편하게 만들기 위해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신 일부 개발자님들을 제외하고, 생존을 위해, 수익창출을 위해 앱 사업을 진행하고 계시는 대부분의 업체에게, 어플리케이션 마케팅 활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마케팅.
마케팅의 정의와 방법은 심하게 다양한 관계로, 어플리케이션 마케팅에 한정 지어서, 어플리케이션 마케팅이란 무엇인가를 정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어플리케이션 마케팅의 목적은 '노출' 이라고 생각합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사용되어지기 위해서, 최대한의 노출을 가져가는 일이 바로 어플리케이션 마케팅의 핵심가치라고 믿고 있습니다.
한국 어플리케이션 시장이 처음 열린 2009년 11월부터 현재까지, 계속해서 마케팅을 생각하고 진행하고 있는 저의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현재까지 존재하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마케팅 방법들도 모두 '노출' 의 목적을 위한 툴로써 기능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어플리케이션 마케팅을 위한 방법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러 전문가 분들의 의견이 다양하겠지만 저는 2가지 분류로 나누고 있는데요.
첫째는 Chart Boosting 을 위한 툴들과, 둘째는 Viral Marketing 을 위한 툴들입니다.
Chart Boosting 은 스토어 순위권에 진입하기 위한 마케팅 방법들을 말하는데요. 어플리케이션 업종에 종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1차적인 마케팅 목표가 바로 스토어 순위권 진입입니다.
저와 지인들의 실험/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확인된 사실로써, 소비자들은 스토어 순위권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인지하고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약 60% 이상이 스토어를 통해서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을 접하고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스토어나 어플리케이션의 종류에 따라, 혹은 다양한 변인요소에 의해 스토어 순위권의 영향력이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스토어 순위권 노출의 중요성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