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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로서 알아야 할 게임 기획의 요소에 대해 알려주세요.

BM/기획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8 17:40
질문
유니티 개발자로서 직접 게임을 만들기 위해 기획 중입니다. 스토리와 캐릭터 등 주요 요소를 직접 챙기고 있지만 뭔가 빠진 느낌입니다. 전형적인 기획 단계에서 고려하는 게임 요소에 대해 알려주세요.

답변
스타트업 게임 개발자를 위한 게임 기획과 UX 1
성공적인 모바일 게임의 4요소

게임 개발에 참여하는 많은 사람은 게임 개발시 저마다의 주안점, 또는 강조점을 가지고 프로젝트에 임한다. 개발자는 게임 구현 기술에, 기획자(게임 디자이너)는 게임 메커니즘에, 시각 디자이너는 미적 요소에, 스토리 작가는 게임 이야기 구성을 중시한다.

카네기 멜론 대학 교수이자 국제 게임 디자이너 협회 IGDA 의장을 역임한 제시 셸 Jesse Schell 은 게임의 필수 구성 요소로 다음과 같은 가시적, 비가시적 요소를 설명한다.

1 게임의 절차와 규칙의 메커니즘
2 게임에서 펼쳐지는 스토리
3 오감으로 느껴지는 미적 요소
4 게임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

1 메커니즘
사용자에게 즐거움, 몰입감을 주는 다른 콘텐츠와 게임을 구분할 수 있게 하는 대표적인 요소다. 책, 영화 등 선형적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스토리, 기술, 미적 요소가 필요하지만 메커니즘은 포함돼 있지 않다. 게임 메커니즘은 게임의 절차와 규칙으로서 게임을 진행하는 플레이어의 목표,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일과 제약 사항, 그리고 그 행동에 따른 결과, 스토리 전개 방식 선택 등을 의미한다.

2 스토리
게임에서 펼쳐지는 일련의 사건으로, 책이나 영화같이 선형적으로 진행되거나,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각기 다른 갈래로 갈라지거나, 혹은 게임 메커니즘의 선택에 따라 랜덤하게 펼쳐질 수 있다. 게임의 미적 요소는 스토리를 적절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고려돼야 하고 게임의 흐름에 맞춰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소개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3 미적 요소
게임의 초기 품질감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게임이 주는 시각적인 아름다움, 청각을 자극하는 음향, 배경음 등이다. 디즈니 테마 파트의 경우, 캐리비안의 해적 가상 체험 게임에서 전형적인 시각적, 청각적 요소 외에 수십여 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느낄 수 있는 화약 타는 냄새, 풍속이 조절되는 바다 바람 등으로 오감을 자극한다는 면에서 게임의 미적 요소란 플레이어의 모든 감각에 수용되어 몰입감을 높일 수 있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4 구현기술
최근 출시된 모바일 게임 대부분이 유니티 또는 코코스 등의 게임 엔진으로 제작되고 있으며, 게임 개발자 역시 게임의 구현 기술하면 이들 엔진에 대한 활용 방안을 떠올린다. 하지만 이 외에도 게임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이 존재하며 보드 게임을 만들기 위한 하드보드지와 마커, 바둑과 장기를 만들기 위한 나무와 돌도 여기에 포함된다 할 수 있다. 2010년 이후 지난 4년간 천편일률적인 게임이 대규모로 출시되고 불과 몇 개월 안에 사용자의 관심에서 멀어진 것은 구현 기술을 엔진으로만 한정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만약 태블릿용 보드게임을 준비하고 있다면 이를 먼저 우드락에 인쇄하는 방식으로 프로토타입을 구현해서 게임성을 점검한 후 모바일의 속성을 반영해서 출시하는 것이 현명한 개발 전략이다.

모바일 게임은 전형적인 테스크톱 게임에 비해 전반적으로 간소한 속성을 지니고 있지만, 게임의 기본 요소를 생략해서는 결코 플레이어에게 높은 몰입감, 만족감을 제공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