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게임 공간 구성 원칙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BM/기획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8 17:38
질문
유니티 마켓에서 현실감 넘치는 게임 세트를 사서 활용중인데, 플레이가 시작되면 현실감이 크게 떨어져 보여 걱정입니다. 게임 공간을 만드는 원칙 같은 것이 있나요?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도 소개해 주세요.

답변
스타트업 게임 개발자를 위한 게임 기획과 UX 5
성공적인 모바일 게임을 위한 공간 구성 전략

공간은 플레이어의 경험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무한대의 공간이 제공되는 마인크래프트에서도 집을 짓는 행위는 장기적으로는 특정한 목적을 따른다. 플레이 초기에는 그냥 벽을 쌓기도 하지만 조금 시간이 지난 뒤에는 밤이 되기전, 적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고 안심하기 위해 벽을 쌓고 문을 내고 지상에서 수십미터 위에 별채를 만들기도 한다. 플레이어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공간을 구성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게임에서 사용되는 게임 공간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다.

1 선형 - 꽤 많은 수의 게임이 앞과 뒤로만 이동할 수 있는 선형 공간을 제공한다. 드래곤 플라이트, 윈드러너, 수퍼 마리오 브라더스는 물론, 모노폴리, 모두의 마블 등도 선형 공간에서 이동한다.

2 그리드형 - 그리드형 게임은 플레이어가 선형만큼이나 자신의 위치나 상대적 공간을 이해하기 쉽다. 정사각형은 물론 육각형, 삼각형 그리드도 자주 활용된다. 바둑, 체스, 젤다의 전설, 퀘이크가 이에 해당된다.

3 거미줄형 - 지도 위에 주요 지점을 배치하고 이를 길로 연결하는 방식이다. 다양한 목표 지점이 있고 여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도달할 수 있다. 데빌메이크라이가 이에 해당한다.

4 점형 - 롤플레잉 게임에서 활용되곤 한다. 파이널환타지 시리즈 일부가 점형 공간을 사용한다.

5 분할된 공간 - 실제 지도와 유사한 형태다. 젤다-시간의 오카리나, 스포어 등이 이에 해당한다.

게임 공간은 실제 공간과 달리, 가상의 건축 행위로 만들어진다. 이 때문에 실제 공간보다 쉽게, 대충 만든 게임 공간을 자주 보게 된다. 몰입감 높은 게임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 내용을 고려한다.

1. 크기 비례 결정
우리는 실제 공간에서 크기와 위치를 알 수 있는 다양한 단서를 접하고 있다. 그래서 직접 재보지 않고도 대략 어느 정도의 크기인지 알 수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해서 게임 세계를 만들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기준이 되는 사물의 크기를 정하는 것이다. 기본 캐릭터의 키가 1이라면 차의 길이는 3, 문의 높이는 1.5 등으로 크기 비례안을 마련해야 한다.

또, 카메라 시점, 또는 눈높이가 달라지면 현실적으로 보여야할 세계가 왜곡된 것으로 보이게 된다. 게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건축 요소는 공간을 연결하는 통로와 문인데, 문의 크기는 사람이 공간을 인지하는 매우 중요한 단서이므로 매우 세심하게 설정한다. 마지막으로 텍스처 축척이 너무 크거나 작아도 현실감을 떨어뜨린다. 벽돌 텍스처가 너무 크거나 바닥 타일 텍스처가 너무 작으면 공들여 만들어 높은 공간이 비현실적으로 보이게 된다.

2. 3인칭 왜곡에 따른 기준 마련
현실적인 공간 구현을 위해 실제 방의 크기와 가구, 소품의 크기까지 재서 구현하면 화면에서는 공간이 지나치게 붐비는 것처럼 보인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려면 캐릭터 크기는 그대로 두고 방과 가구의 크기를 키우는 방법, 방의 크기만 키우는 방법, 방을 키우고 가구 배치를 넓게 하는 방법 등이 있다. 맥스 페인은 현실보다 큰 방에, 현실보다 약간 더 큰 가구를 배치해서 게임의 현실감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