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꽤 오래전부터 게임을 기획 중인데 스토리도 확정되지 않고 캐릭터도 바뀌고 있습니다. 게임 요소에 통합해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나 기준에 대해 알려주세요.

BM/기획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8 17:35
질문
꽤 오래전부터 게임을 기획 중인데 스토리도 확정되지 않고 캐릭터도 바뀌고 있습니다. 게임 요소에 통합해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나 기준에 대해 알려주세요.

답변
스타트업 게임 개발자를 위한 게임 기획과 UX 2
성공적인 모바일 게임을 위한 테마 전략

시대를 앞서 리드하고 성공의 결실을 얻은 대부분의 게임에는 명확한 테마가 있다. 시대를 리드했다는 의미 속에는 다른 사람이 시도하지 않은 생소한 장르 또는 주제에서 성과를 거뒀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소규모의 개발사에서 낯선 주제, 생소한 내용의 게임을 만든 경우에도 테마를 활용해서 전세계의 사용자가 공감할 수 있는 훌륭한 게임으로 인정받은 경우가 많다.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 소규모 개발사에서 테마를 활용하는 데 따른 잇점은 게임의 요소인 메커니즘, 스토리, 미적 요소, 구현기술을 게임 테마에 맞춰 집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각 분야의 전문가가 모인 경우에도 게임 개발, 혹은 완성이 어려운 이유는 일정 시간 내에 이들 요소를 통합해서 제공하는 일 자체가 어렵기 때문이다. 테마가 있음으로 해서 모든 기획과 개발 논의를 한 곳에만 집중할 수 있다.

게임 테마는 다음 2단계로 결정, 활용한다.
1. 구체적인 테마의 확정 (해적 -> 해적의 숨겨진 보물 찾기)
2. 테마를 강화할 수 있는 게임 요소 선정 (해적사에서 가장 유명한 해적의 시각화)

대부분의 게임 테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경험하는 일, 사건에 기반하므로 테마 자체의 발상이 어렵지는 않다. 게임 기획자라면 그 다음 단계인 테마의 구체화, 유사 게임이 다룬 테마에 대한 접근 방식과 차별화된 테마의 선정이 중요하다.

최근 테마에 대한 접근 방식은 역사적인 대상에 대한 객관적인 설명이나 스토리가 아닌, 나 스스로가 역사적인 사건의 인물이 되어 참여하는 것이다. 해적의 숨겨진 보물을 찾는 과정을 멀리서 관찰하는 테마보다는 직접 해적이 돼서 보물을 찾는 환상을 게임 경험으로 제공하는 방식이 좋다.

디즈니랜드의 테마 파크에 있는 5분 길이의 가상 현실 게임, ‘캐리비안의 해적 - 해적의 황금 전투’는 해적이 돼서 적을 물리치는 테마를 다루고 있으며 이를 게임 경험으로 강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게임 요소를 활용한다.

1 대규모 스크린이 있는 증강 현실 환경 (CAVE)
2 입체 프로젝터
3 커스터마이징한 3D 안경
4 공기압으로 움직이는 바닥
5 나무와 쇠로 제작한 게임 인터페이스
6 극사실주의에 입각한 무대, 소품 디자인
7 게임을 위해 별도로 작곡된 배경 음악
8 10개의 게임 음향 구현용 스피커
9 보물 상자
10 조명
11 사용자의 소지품을 보관할 사물함
12 항해하는 느낌이 드는 공기 조절 장치

모바일 게임의 경험을 강화할 수 있는 요소는 이 보다 간단하다. 현재 트랜드에서는 색상, 1분 길이의 배경음으로 원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 조기에 테마를 잡고, 이를 구심점으로 게임 요소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