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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이 적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BM/기획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8 17:34
질문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는 얘기는 많은데 어떻게 적용할지는 잘 모르겠네요. 모바일 개발사로서 업계에 브랜딩을 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답변
치열한 경쟁속 콘텐츠 개발 전략
스토리텔링 전략 Story-telling Strategy

콘텐츠 기반 서비스의 경쟁력은 좀 더 지속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콘텐츠를 확보하고 제공하는 데 있다. 2010년부터 2013년까지 널리 알려진 콘텐츠 기반 서비스는 플랫폼을 지향하는 서비스인 경우가 많았는데, 다음 웹툰, 카카이톡 페이지 등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2013년 중반기 이후 콘텐츠 전략은 비단 웹툰이나 웹 기반 소설뿐 아니라 소셜 쇼핑몰, 모바일 금융서비스사까지 폭 넓게 활용되고 있다. 2013년부터 진행중인 충남문화산업진흥원 주관 충남 올레길 프로젝트에서도 기술 구현 점수만큼이나 충남 올레 길의 스토리를 발굴하고 이를 알릴 수 있는 역량이 중시됐다.

스토리텔링은 다양한 연령과 기호를 가진 사용자, 또는 고객에게 간단하면서도 기억하기 쉽고, 또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 쉬우며 상당 기간 지속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1.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 간단하고 Simple
● 오래 지속되며 Timeless
● 전연령층, 국적 불문 Demographic Proof
● 쉽게 전파되고 Contagious
● 기억하기 쉽다. Easy to Remember

모바일 게임으로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게임성을 선보이려 하는데, 기존 게임 향유층이 과연 이런 시도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 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타겟 유저층이 이해하기 쉽고 친구에게 설명하기 쉬운 형태의 스토리텔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은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자주 활용된다.

2. 스토리텔링 기법이 유용한 곳
● 비전을 공유하려할 때
● 어떤 대상을 추천할 때
● 프리젠테이션할 때
● 문화를 수립할 때
● 협업을 장려할 때
● 창의력을 고취하려할 때

훌륭한 스토리 또는 기본이 갖춰진 스토리는 비록 두 세 페이지 분량이거나 1분 내외의 내용뿐이라도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꽤 구체적으로 기억할 수 있다.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30초당 2억원 가까운 TV광고를 집행하기 전에 소비자가 기억하기 쉬운 브랜드 스토리를 먼저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잘 짜여진 스토리는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로 이뤄져 있다.

3. 스토리의 필수 구성요소
● 컨텍스트 Context
● 행동, 사건의 전개 Action
● 결과 Result

기본을 갖춘 스토리는 분위기 설명 > 사건의 발단 > 이야기 흐름의 전환점 > 클라이맥스(모든 분위기가 주인공에게 유리하게 바뀜) > 마지막 대결(주인공과 적만 남은 상태) > 갈등의 해소로 이어진다.

4. 스토리의 기본 전개 방식
● Setup
● Catalyst
● Turning Point
● Climax
● Final Confrontation
● Resolution

현실감 높은 스토리텔링을 위해서는 사건의 시기와 장소를 세심하고 설정하고 구성 요소를 상호 연관 짓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감정적 쾌감을 주는 시원한 스토리텔링에 존재하는 행동, 사건의 전개 방식은 다음과 같다.

6. 사건의 전개 방식
● 컨텍스트와의 연관성 필수 Must have context
● 주인공과 갈등이 있는 적, 사물 Hero does battle with
● 최소 한 번 이상의 위기와 해소 At least one up-and-down
● 모든 갈등의 해소 Come to Resolution

2014년은 그 어느때 보다도 사용자 또는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형성과 유지가 중요하다. 일회성 다운로드가 아닌 구독과 공유를 통해 스마트콘텐츠 제공사의 브랜드를 기억하고 다시 돌아올 수 있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속적이며 긴밀한 고객 관계 유지에 있어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은 무척 크다. 스타트업이라면 참조할 수 있는 많은 스토리텔링 성공사례를 찾아 스스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발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