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스타트업을 위한 벤치마킹 기법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BM/기획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8 17:30
질문
공공 지원 사업에 제출하는 자료에 경쟁 분석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벤치마킹 항목을 사례로 설명해 주세요.

답변
스타트업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벤치마킹 분석 사례
3대 UX 속성에 따른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평가

와이어드는 2014년 예측 자료를 통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페이스북의 가장 큰 위험 요소는 트위터 등의 경쟁 소셜 플랫폼이 아닌 모바일 메신저라고 소개한 바 있다. 사용자의 몰입과 긴밀한 관계를 핵심 속성으로 하는 소셜 서비스에게 모바일 메신저는 동일한 타겟 고객을 보유한, 풀기 어려운 난제이며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인스타그램 등의 업체를 11억 달러에 인수하기도 했다.

스타트업이 신규 서비스, 게임을 론칭하기 위해 벤치마킹을 수행하면서 경쟁 서비스의 컨셉을 간단하게 +1, 0, -1 지표로 평가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UX 기반 벤치마킹의 3대 속성
- 유용성 (유희적 가치, 개인적 가치)
- 사용성 (효율성, 의미성, 일관성)
- 감성 (인상, 개성)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컨셉 평가
기준 라인 위챗 왓츠앱 스냅챗
유용성 유희적 가치 0 0 -1 +1
개인적 가치 +1 +1 +1 0
사용성 효율성 +1 +1 +1 0
의미성 0 0 0 +1
일관성 +1 +1 0 -1
감성 인상 +1 0 0 +1
개성 0 -1 +1 +1
총점 +4 +2 +2 +1
순위 1위 2위 2위 3위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진입하려는 시장의 유사 혹은 경쟁 디바이스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 때는 먼저 ‘손목시계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모노폴리 스타일의 보드 게임’, ‘전자결제 지원 서비스’ 등 카테고리를 선정하고, 해당 카테고리 내 상위 3~6개 업체를 선정해서 3대 속성을 평가해 본다. 이와 같은 평가는 정성적인 평가로서 서비스 기획자 또는 개발자의 주관이 반영되지만 정량적인 평가에 비해 가치가 떨어지지는 않는다. 오히려 시장에 있는 주요 경쟁자를 분석한 후 서비스 방향을 결정했다는 면에서 기획의 객관성을 인정받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