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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 성과 측정이란 것이 있던데 필요한 것인가요?

BM/기획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8 17:27
질문
앱 개발시 성과 측정 툴을 인입하라는 충고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성과 측정이란 무엇이며 효과가 있는 것인가요?

답변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App을 잘 만들기만 하면 성공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언할 수는 없지만, 그렇게 생각한다면 아마 99%는 실패할 것입니다.
이제 앱 비즈니스는 그 어느 시장보다 경쟁이 치열한 Blood Ocean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철저한 준비 없이 사업하다가는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실패를 줄이기 위한 여러가지 앱 비즈니스의 활동 중 최근 주목받는 것은 성과측정 부분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의도한 대로 앱을 만들었을 때 시장에서 어떻게 반응했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도대체 어떤 사람들이 우리의 앱을 다운받았는지, 어느 기간동안에 다운로드가 많이 이루어졌는지, 얼마나 오랫동안 사용하는지, 수익이 어떻게 발생되고 있는지, 에러율 및 이탈율은 어떻게 되는지 등등에 대한 정보를 취득하는 것입니다.

이런 세세한 데이터를 정밀하게 제공해 주는 무료 소프트웨어가 많이 있습니다. 설치도 간단해서 SDK 몇 줄을 소스에 설치하면 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설치해야만 합니다.
여러가지 좋은 툴이 있지만 많이 쓰이는 주요 측정 툴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http://www.google.com/intl/ko_ALL/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실상 IT 업계의 표준이 됐고, 구글 애널리틱스가 생성하는 리포트의 우수성을 극찬하는 사용자들이 많t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강력한 멀티유저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트래픽의 변화를 언제나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애드워드(AdWords)와 잘 연동되기 때문에 웹 유료광고에 대한 결과 값을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플러리 (www.flurry.com)
Flurry 는 모바일 앱에 최적화 된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강력한 인앱 분석 도구 입니다. 특히 앱을 사용자들이 어떤 식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게임으로 치면 몇번째 스테이지에서 대부분의 사용자가 포기하는지 등의 상세한 매우 유용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드몹 (www.admob.com)
구글 애드몹은 앱 탑재형 광고이다. 광고 수익 단가는 그리 높은 편은 아니지만 기복 없이 꾸준한 수익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른 광고 모듈보다 추천하고 싶다. 특히 최근 업데이트가 되면서 상세한 분석정보를 제공하는데 Impression 및 각 나라별 CPM등을 보면 향후 어떤 식으로 사업전개를 해야 하는지 정보를 제공해 준다.

앱애니(www.appannie.com)
앱애니는 단순한 다운로드 및 매출 통계뿐만 아니라 랭킹 순위 또한 보여 줍니다. 자사의 앱 뿐만 아니라 경쟁으로 삼고 있는 타사의 앱의 랭킹 순위 변화를 보면서 해당분야의 트랜드를 알 수 있습니다.

챠트부스트(www.chartboost.com)
챠트부스트는 측정 솔루션이기보다는 앱 프로모션 툴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자체 개발한 앱들이 여러 개가 되고 제휴된 앱 개발사들이 있다면 Cross-promotion등을 통해 다른 어떤 솔루션보다 타깃화해서 인스톨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데이터가 나오므로 이를 잘 분석하면 사용자의 앱 사용 습관을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툴들을 활용하여 앱의 성과를 매일 매일 측정하고 특이점이 발견되면 그 의미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목표 지수를 무엇으로 할 것인지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익이 우선인지, 일일 접속자 DAU가 우선인지, New User가 우선인지 명확히 한 이후에 추가 개발 및 후속 대응 방안을 설정하면서 위에서 언급한 데이터들을 분석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