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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앱 마케팅 방안

마케팅/홍보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8 17:22
질문
교육용 앱을 만들려고 합니다. 게임앱이나 유틸리티 앱과 달리 교육용 앱은 어떻게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입니까?

답변
다 아는 내용이지만, 마케팅을 제품 개발 이후의 ‘홍보’ 정도로만 생각하면 실패할 확률을 키우는 것입니다. 마케팅은 앱 개발 전 과정에서 도입되어야만 합니다. 앱 비즈니스를 다년간 해 온 경험에 비추어 다음과 같은 3단계의 행위(Activity)가 있는 것 같습니다.

① App Quality 향상을 위한 노력
대표자가 생각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앱을 만드는 전 과정
② 철저한 Analytics
App이 의도한 바대로 개발되었는지 소비자의 반응을 통해 확인하는 전 과정
③ 빈틈없는 Operation
시장의 반응을 확인한 후, 사용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접근시키기 위한 전 과정

굳이 3단계로 나누는 이유는 대부분의 앱 사업자가가 1번만 해결되면 2번,3번은 자연스레 이루어질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로 사업을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분명히 말씀 드리면 2번과 3번 모두 시행되지 않으면 1번이 아무리 효과적으로 되었다 하더라도 결과가 절대 좋지 않습니다.

구체적으로 각 단계별 세부 수행 과정은 특히 주목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App Quality  IOS/Android 플랫폼 결정
 App 이름, 키워드 결정
 무료/유료 버전 결정
 개발툴 (Native, Hybrid, 게임엔진등)결정
 앱 개발 (용역,자체 개발, 솔루션이용)
 아이콘 디자인 선정
Analytics  Download 분석 – 국가별, 일별, 언어별
 DAU (Daily Active user), New User 분석
 연관 앱 분석 ; 자사 및 제휴 앱의 동시 설치율 분석
 수익 분석 ; eCPM, Impression 분석
 Session, 이탈율 분석
 앱 키워드 효과 분석
Operation  Cross Promotin 시행
 Event 시행
 App 키워드 수정, 앱 디스크립션 수정
 앱 아이콘 변경 (A/B테스트후)
 SNS (Facebook, 카카오스토리등) 운영

실제 1,2,3번의 전 과정은 딱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상호간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현업에서는 바로 바로 수정되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각 단계의 과정을 기록해 놓는 것입니다. 분석 및 운영등의 노하우는 기록물을 통해서 더욱 정교하게 이루어집니다. 가령 Cross Promotion의 효과등은 앱 랭킹 순위를 얼마큼 변경시킬 수 있는지, 어떤 카데고리에 집중하는 것이 좋은지 등등 운영의 결과등을 기록에 남겨 두면 후에 캠페인을 시행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