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트업 지식인


유아앱 수익모델

BM/기획
작성자
WinnersLab
작성일
2017-03-28 17:21
질문
유아앱의 수익모델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됩니까? 또한 개발 비용은 평균적으로 얼마를 잡아야 합니까?

답변
유아앱이라고 해서 다른 카테고리 앱과 수익 모델이 다르지 않습니다.

① 유료 판매
통상 0.99~3.99달러 내외에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가격은 추후 프로모션을 고려해서 너무 낮은 0.99달러로 하기 보다 2.99달러로 책정해 놓고 탄력적으로 운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만 무료 같은 곳에서도 1달러가 무료보다는 3달러가 무료라고 하는 것이 더 많이 다운받습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안드로이드에서는 한번 무료로 풀리면 다시는 유료로 판매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해외의 대부분의 유아 앱들은 2달러 이상입니다.

② 인앱 (In-App)
처음에는 많은 사람들이 인앱의 효과를 확신했습니다. 그러나 저희 같은 경우 실제 운용해 본 결과 오히려 인앱에서 구매율이 점점 하락하였습니다. 최근 VOD 컨텐츠를 서비스하는 앱은 인앱 형태로 많이 가고 있습니다. 무료 VOD를 몇 편 다운로드 받게 하고 추가적인 에피소드를 보려면 몇 개이상 묶어서 구매케 유도하는 것입니다. 국내의 ‘S’사의 VOD앱이 대표적이고 효과를 크게 보았는데 점차 사용자의 호응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콘텐츠를 한 앱에 담으려고 하지 마십시요. 차트부스터(Chartboost)와 같은 프로모션 방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③ 무료 – 광고 수익
유료 버전으로 유입시키기 위해, Lite나 Free버전이라는 이름으로 일부 컨텐츠만 서비스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이 가장 효과가 좋았던 것 같습니다. Full version 다운로드라는 창을 만들거나 광고 제거 버튼을 달거나 했는데 평균 전환율이 5%이상 되었습니다. 또한 무료 버전에 달려 있는 광고 모듈 또한 적지 않은 수익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충분하지는 않지만 회선 유지 및 업데이트 비용을 어느 정도 충당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④ Embeded
스마트폰 및 테블릿 제조업체들은 신제품 출시 이전에 새 기기에 미리 올라갈 콘텐츠를 수급합니다. 다른 제품과 차별점을 가지기 위해 유료 컨텐츠를 미리 사서 탑재합니다. 비록, 유료판매 때보다는 적은 단가를 받지만 앱만 만들어서 제조업체에 주기만 하면 후속 작업이 없어서 매우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제조사측면에서는 유명한 콘텐츠만 수급하려고 하기 때문에 먼저 앱스토어에서 인지도가 쌓여져 있어야만 합니다. 대금은 기술지원비 형태를 일부 받고 기기당 판매 금액을 일정 기간 동안에 정산합니다.

위 4개의 수익모델 중 3번에 집중하기를 권합니다. 당장의 수익을 떠나서 일단 많이 다운 받으면 어떤 식으로든지 수익화는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1번이나 4번을 노리고 사업을 시작한다면 어려움이 많을 것입니다. 단계적으로 시장에 접근하려는 전략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