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다음은 누구일까? 갑자기 생뚱맞은 이야기일 수 있지만 아이폰이 등장한 것이 2007년! 벌써 10년이 지났다. 아이폰이 가져다준 파괴적인 혁신의 물결은 정말 쓰나미였다. 많은 이들에게 새로운 부자가 될 기회를 주기도 했고, 지금이야 많이 회복되었지만 스마트폰 등장이전까지 무소불위에 가까운 힘을 가졌던 이동통신사와 포탈사들을 한동안 당황하게 했었다. 그런 아이폰, 정확히 말하자면 스마트폰 이후 우리에게 파괴적인 혁신을 가져다줄 주인공은 누구일까? 그동안 IOT, VR, AI 등 다양한 테마들이 설왕설래했으나 확신이 없었다. 스마트폰 수준의 성공이란 어떤 것일까? 첫째, 누구나 들고 다닌다! 둘째, 언제 어디서나 필요하다! 크게 이 정도 아닐까? 드디어….     강력한 후보가 등장했다! 금년 1월에 미국에서 열린 CES2017에서 단연 손꼽히는 화제의 주인공은 바로 아마존의 알렉사였다. 관련 기사 http://news.mk.co.kr/newsRead.php?no=52009&year=2017   그러나 처음 등장할 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었다. 2014년말 아마존 에코의 등장을 알리고 선주문을 받았으나 처음부터 그리 호평을 받지는 못한 모양이다. 당시 200달러에 출시되었으나 제값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이야기! https://youtu.be/-Cg5AhchghI   그러나 앞서 기사에서도 보았듯이 불과 3년여만에 음성비서의 원조 애풀 시리, 강력한 구글의 어시스턴트 등을 물리치고 음성비서의 표준으로까지 자리잡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아마존 에코가 인기를 끌자, 아마존은 음성명령 기능을 강화하고 기존보다 사이즈와 무게를 줄인 아마존 탭(Tap)을 출시한다. 129달러에! https://www.amazon.com/dp/B01BH83OOM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아마존은 기존 에코보다 훨씬 작은 사이즈의 에코닷(Echo Dot)을 출시한다. https://youtu.be/hPXS7rC1PWo   아마존에서 구매하려면 https://www.amazon.com/dp/B01DFKC2SO/ref=fs_ods_fs_aucc_bt   지금 시각 기준 판매가는 네이버에서 아래와 같다. echo_dot 여기서 잠시 용어 정리 – 에코, 에코닷, 에코닷2 : 스피커가 내장된 핸즈프리 음성제어 장치 ※ 단, 에코닷 시리즈부터는 음악감상용보다는 음성명령 목적의 스피커 – 알렉사 : 음성비서의 이름 – OS : Fire OS ※ Fire OS : 안드로이드 OS 기반으로 아마존에서 커스터마이징한 것 <비즈니스 현황> 알렉사를 자사의 상품에 접목한 주요 분야와 기업은 아래와 같다. – 가전사 : LG전자 – 자동차 제조사 : 포드 – 스마트폰 제조사 화웨이 http://www.k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02880   <아마존의 전략> 처음 아마존 에코의 가격이 179달러, 가장 최근 출시한 아마존 에코닷2가 49달러! 거의 1/4 가격이 아닌가?! 관련 전문가들은 현재 에코닷을 비롯한 제품들의 판매가는 그 성능이나 인기에 비하면 높지 않다고 생각아마존의 저의는 무얼까? 아마존의 판매전략을 보면 그들이 의도하는 바를 짐작할 수 있다. 대당 단가 뿐만 아니라 6개 또는 12개 짜리 팩도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고 한다. 즉 에코닷은 집에 하나가 아니라 방마다 또는 곳곳에 놓고 쓰게하자는 전략이 아닐까? 실제 아마존 사이트에서 에코닷을 검색하면 이미 전구를 비롯해 다양한 에코닷 활용기기들이 판매되고 있다.   amazon_shop   <우리는 무엇을 해야할까?> 2010년 한국을 돌아보면…. 당시 스마트폰을 먼저 써보려려는 개인, 기관, 학교들로 난리가 났었다. 갑자기 생긴 변화가 낯설어 멍하게 보는 사람들 또는 이 또한 지나가리라 방관하는 사람들 적극적으로 이 변화의 물결에 편승한 사람들 음성비서 알렉사가 표준이 될지는 아직 모른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애플, 구글이 스마트폰 이후의 전쟁터로 음성비서를 선택할 것이다. 음성비서는 제 2의 스마트폰이 될 가능성이 크다. 앞서 말한 스마트폰의 성공 이유와 같은 수준으로 우리에게 변화와 편익을 주기 때문이다. 첫째, 누구나 들고 다닌다! -> 휴대성은 떨어지지만 각 가정, 사무실마다 비치될 전망! 둘째, 언제 어디서나 필요하다! -> 상시 휴대하는 것이 스마트폰이라면 상시 어딘가에 고정되어야할 것은 바로 음성비서! 마치 엄마처럼 마치 집사처럼  

“음성비서는 제2의 스마트폰 처럼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마치 엄마처럼 마치 집사처럼 늘 그곳에 있는 사람처럼”

  짧게나마 아마존의 에코, 아마존 탭, 아마존 에코닷을 알아보았다. 또한 아마존의 전략이 단순히 기존 아마존 대쉬(Dash) 또는 버튼(Button)처럼 쇼핑몰에서 물건 더 팔려는 수준이 아니며 이번 기회를 통해 제 2의 안드로이드 OS 처럼 키우고자하는 큰 야망이 있다고 생각한다.  

“만일 이번이 정말 제 2의 스마트폰과 같은 기회가 된다면 이 기회를 잘 살려

2010년 처럼 많은 이들이 희망을 갖고 창업하고, 일자리가 여기저기 생겨나길 바란다.”

  그러길 진심으로 기원하는 마음으로 “2편, 음성비서 트랜드를 통해 돈벌 수 있는 창업, 일자리” 열심히 준비하겠다! 기대 플리즈 ^^ <여러분의 좋아요, 공감, 공유는 누군가를 힘나게 신나게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