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US Group은 2014년 6월 창립한 중국회사이다. 주요 상품으로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사용자 분석 시스템과,  모바일 런처 시스템(스마트폰의 인터페이스를 자신의 취향에 맞게 변경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 을 제공하고 있다. APUS는 시장에 런칭된 후 1주만에 100만 사용자를 확보하고, 1개월 만에 1000만 사용자, 1년만에 2억 사용자를 확보하였는데, 전세계 200여개의 국가와 지역에 사용자가 분포되어 있다. 현재까지 APUS를 사용하는 전세계 사용자의 수는 9억에 이른다고 한다.

<APUS 홈페이지 화면>

%ec%9d%b4%eb%af%b8%ec%a7%80-3

주요 상품으로는 APUS 런처, APUS Browser、APUS Search、APUS Booster+、APUS Discovery등이 있다.

(자세한 기능은 홈페이지 참조)

%ec%9d%b4%eb%af%b8%ec%a7%80-5

이 중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Apus 런처는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iOS 운영 체제를 사용하는 듯한 경험을 느낄 수 있다.

또, 용량이 작고(1메가 후반), 반응속도가 빠르며, 아이폰처럼 아이콘이 큼직하고 가독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ec%9d%b4%eb%af%b8%ec%a7%80-11  

또 주목할 만한 기능으로는  APUS Discovery , 사용자 위치에 기반하여 내 위치의 주변 사용자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앱이 무엇인지,

현재 주변 사람이 보고있는 영화, 듣고있는 노래, 근처에서 발생한 뉴스는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있는 시스템이다.

dfwla

APUS를 창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APUS의  CEO인 李涛(리타오)는 ‘치후360′(인터넷 보안 플랫폼 기업)에서 모바일과 국제화 전략을 담당하면서 2005년부터 2010년까지 기업 관리 및 360의 상품 기술과 관리 방법에 대해 배웠다. 그가 APUS를 창립해야겠다고 결심했던 한 일화가 있다. 그는 매년 브라질을 갈 때마다 같은 호텔을 이용했는데 그때마다 같은 종업원이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2013년에는 종업원은 간단한 기능만 들어있는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2014년에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는 모습을 발견하고, 리타오는 브라질 시장도 점점 스마트폰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라는 것을 감지했다. 또, 신흥국가는 30억 사용자가 잠재되어 있고, 중국 시장의 4배로 방대한 시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염두하고, 해외 신흥시장을 타겟으로 핸드폰 내의 사용자 시스템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창업을 시작했다. 처음 창업을 하기 시작했을 때 초기 자금이 없었는데, 친구와 얘기를 하던중 미국의 투자회사 Redpoint(红点) 책임자를 알게되었고, 베이지광(北极光) 과 함께APUS의 첫번째 투자기관으로부터  1억위안(약 173억)의 투자를 받게 되었다. APUS는 Google、Facebook、Yahoo、Amazon 등 기업과 함께 혁신적인 모바일 광고 서비스에 대한 전략을 위한 합작을 체결하였다. APUS는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정확한 User Profile을 분석하여 광고주가 고가치의 사용자에게 적합한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 Facebook의 20여개의 합작 파트너 중 유일한 중국 기업이다. (페이스북 내의 APUS 팬수 : 500만)

<APUS CEO 李涛(리타오)>

%ec%9d%b4%eb%af%b8%ec%a7%8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