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도 일본 크라우드펀딩의 시장규모(신규프로젝트 지원액 기준)은 전년도 대비 68.1% 증가, 363억 3400만엔으로 확대 – 2015년도 일본 크라우드펀딩의 시장규모는 신규 프로젝트의 지원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68.1% 증가한 363억 3400만엔으로 확대되었다. 사회적 기여 또는 공감성이 높은 프로젝트가 성립되고, 마이너스 금리인 것도 작용하여, 대출형의 스타일이 확대된 배경에 있다.   ■ 2015년도 대출형이 크게 기여 – 2015년도의 시장 규모를 유형별로 보면 구입형이 약 32억엔, 기부형이 약 1억엔, 투자형(펀드)이 6억엔, 대출형이 322억엔이었다. 가장 규모가 큰 유형은 대출 형태로, 전체의 88.7%를 차지하고 시장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앞으로도 확대 기조로 예측 – 2016년도의 일본 크라우드펀딩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31.5% 증가한 477억 8700만엔을 예상. 크라우드펀딩의 활용 효과가 알려지고, 사업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이용 등의 효과와 프로젝트 안건 달성의 증가를 배경으로 확대 기조 예측   ■ 시장조사의 개요
  1. 시장환경

일본에서는 2001년에 처음 크라우드펀딩 서비스가 제공되었다. 그 후 동일본 대지진을 계기로 2011년 이후 기부를 장려하는 프로젝트에서 사회 공헌성과 공감성이 높은 프로젝트가 다수 기안되어 온 것을 배경으로 본격적으로 성장하였다. 또한 2008년에는 크라우드 펀딩과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로 자금을 대출하는 형태의 소셜 랜딩이라는 서비스고 시작되었다.   현재, 일본 크라우드펀딩 시장은 “기부형”, “구매형”, “투자형(펀드형)”, 대출형(소셜랜딩) 서비스로 구성된다. 2015년 7월 말 시점에서 크라우드펀딩을 취급하는 기업 수는 100개 정도였지만, 2016년 6월말 현재 140개 정도로 증가했다. 주로 자체 웹사이트를 개설하여 서비스하는 전업 사업자의 ASP이용과 크라우드펀딩의 방법을 이용한 소액 투자로 지역과 상생하여 공헌 할 수 있는 구조로 성장.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지방 자치 단체 외에 행정이나 일반 회사에서도 웹사이트를 개설하여, 지역에서의 이용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크라우드펀딩은 단순한 자금 조달의 장에서 테스트 마케팅, 판촉 활동으로 사업 확대를 위해 이용하는 형태도 표면화 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에 맞추어, 사이트 운영 사업자 측에서도 프로젝트의 달성을 지원하는 부분에서 해당 프로젝트의 주목도를 높이는 것을 돕기 위해, 그룹 회사나 업체와 제휴를 통해 적극적으로 미디어를 이용한 정보 발신을 시작하였다. 또한 초저금리 시대에서 마이너스 금리 시대로 돌입하고 대출 형태로도 좋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투자자가 증가하고 있다.  
  1. 시장상황과 예측

( 본 조사는 연간 신규프로젝트에 대한 지원액을 시장 규모로 계산하였다. ) 2015년도 일본 크라우드펀딩 시장 규모는 신규 프로젝트 지원 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68.1% 증가한 363억 3400만엔 이었다. 유형별로는 구매형이 약 32억엔, 기부형이 약 1억엔, 투자형이 약 6억엔, 대출형이 약 322억엔으로 집계되었다. 가장 규모가 큰 유형은 대출형으로, 전체의 88.7%를 차지하며 시장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구매형은 참가 기업수가 가장 많지만, 지원액 비중은 9%정도 이다. 기부형은 연도에 따라 증감이 있지만, 수억엔 구모로 추이하고 있으며, 해를 거듭할 수록 규모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투자형에서는 대형 안건이 달성되면 크게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평균 6억엔 규모로 안정적으로 추이하고 있다.   2016년도 일본 크라우드펀딩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31.5% 증가한 477억8700만엔을 예상 구매형은 58억엔(도81.3% 증가), 기부형은 약 4억엔(300% 증가), 펀드형은 새로운 조성을 전망으로 약 10억엔 (66.7%증가), 대출형은 약 404억엔(25.5% 증가)의 전망이다. 구매형에서는 수수료 인하 효과와 인지도도 높아진 것과, 공감성이 높은 프로젝트의 기안이 증가하는 등의 효과도 성립 건수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수천만엔~1억엔 규모의 대형 프로젝트도 성립하는 사례가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또한 대출형에서도 ‘마이넘버’의 제출이 필수항목이되어, 개설 계좌수가 둔화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확대 기조에 있다.  

일본 크라우드펀딩 신규프로젝트지원액(시장규모)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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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도 일본 크라우드펀딩의 유형별 구성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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