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의 IT 트렌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중국 업체와 직접 만날 수 있는  방법은 흔하지 않다.  해외에서 열리는 전시회는 그 나라의 트렌드와 직접 현지인과의 네트워킹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비즈니스의 좋은 장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 소개할 전시회는 올해로 18회를 맞이하는 ‘심천 HI-TECH 전시회’로  중국의 최근 IT 트렌드와 HI-TECH 분야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다. %e3%85%88%e3%84%b7 금번 전시회는 2016년 11월 16일부터 21일까지 심천 전시 센터에서 진행된다. 전시회장 규모는 15만 제곱미터로 중국 내에서 상당한 규모를 자랑하고 있는데 아래와 같은 다양한 분야의 전시구역이 준비되어 있다. %e3%85%87%e3%85%88

또, 금번 HI-TECH 전시회에는 약 3,000여개의 참가상들이 참가하는데,

작년에 비해국내 및 해외의 유명 기업의 참가율이 12%가량 증가했다고 한다.

%ec%b0%b8%ea%b0%80%ec%83%811 금번 전시회가 시작되기 전에 HI TECH 전시회 위원회는 “10대 인기 상품”에 대한 투표를 실시하였는데, 2개월 동안 참가상들의 접수 후, 전문가 심사, 관중 투표를 통해 선정을 하였다고 한다. 분야는 다양하지만 그 중 심사에 뽑힌 3곳 업체와 상품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1)HiAR Glasses V2 안경

%ec%9d%b4%eb%af%b8%ec%a7%80-6 금번 전시회 참가업체인 HISCENE(亮风台),은 AR 방면으로 유명한 업체로 30여 가지의 분야로 기술이 쓰여지고 있으며 7억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상해, 북경, 광저우, 심천, 미국에 지사가 있다. (홈페이지: https://www.hiscene.com/) 그 중 HISCENE가 최근에 선보이는 AR 안경은 Google Glass와는 차별화된 안경으로 AR에 광학이 결합되어 기본적인 증강현실의 기능에 입체감의 효과까지 더해지는 안경이라고 볼 수 있다. 주요 기능을 살펴보면 snapdragon 820 cpu 탑재,  OLED micro display,  GPS, , Sony IMX258 1300만 화소 카메라, 홀로 렌즈와 가까운 30~39도 시야, 2시간 지속 등의 스펙을 보유하고 있다.

2) am:10생태 공기정화기

%ec%9d%b4%eb%af%b8%ec%a7%80-7 이 제품을 발명한 회사는 2001년 첫 설립 후, 줄곧 생태 환경분야의 연구 및 기술을 개발해왔다고 한다. 회사 내부에는 수십명의 공업 설계사, 60000평의 묘목을 배양하는 장소, 전문화된 식물 배양 실험실 등 생태 환경분야 방면에서 전문인 회사라고 할 수 있다. 이 곳에서 발명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am: 10 생태 공기정화기! 이 제품이 현재 중국의 대표 쇼핑몰인 타오바오나 징동에서도 판매되고 있을정도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제품이라고 한다.  (홈페이지 : http://www.am10.com/)  

기존의 네모 반듯한 공기정화기의 틀을 깬 신선한 제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ec%9d%b4%eb%af%b8%ec%a7%80-8

이와 같이 식물을 칸막이 안에 직접 넣어 두는데, 이곳에서 추천하는 식물은 공기를 잘 정화시키고

햇빛을 쐬지 않아도 문제없는 식물이라고 한다.

%ec%9d%b4%eb%af%b8%ec%a7%80-9

9개의 단계를 거치는데 습기제거, 먼지 여과, 이온을 제공해준다고 한다.

3)Trekz Titanium골전도 헤드폰

이 제품은 이미 킥스타터에서 공모에 성공한 제품으로 블루투스 골전도 헤드폰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도 볼 수 있는 제품이다. 먼저 영상을 한번 보자. 영상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자전거를 탈 때나 운동을 할 때 음악을 듣고는 싶은데 주변 소리를 듣지 못하는 어려움을 해소해주고, 생활방수, 무선통신, 배터리 연장시간 6기간, 통화도 할 수 있는 등 여러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어 구매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제품이라고 한다.  이 제품은 한국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이상 이번 전시회 참가상의 ‘10대 인기 제품’ 중 3가지 제품을 소개해 보았다. 위너스랩은 금번 행사를 참관한다. DeepTech 분야에서 우수한 포트폴리오를 자랑하는 하드웨어 전문 엑셀레레이터 ‘블루포인트파트너스’ 가 주최하고 위너스랩이 주관하는 ‘2016 Global StartUp in Shenzhen’를 중국 심천에서 개최한다.   또한 KAIST의 기술기반 창업팀과 블루포인트 파트너스가 투자한 테크기반 스타트업 등 30여명을 대상으로 중국 심천 제조 인프라 탐방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심천 HI-TECH 전시회에 관심있는 여러분들을 위해 참관후기를 등록할 예정이며 관심있는 여러분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