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도 한때 블로그 스타들이 각광을 받았던 적이 있다. 최근에는 유튜브에서 1인 미디어 스타들이 뜨고 있다. ‘돼지코팩’은 이들 1인 미디어가 띄운 대표적인 상품 중 하나다. 최근 중국에서도 이러한 블로그 또는 동영상 미디어에서 인기를 얻고 높은 수익을 내고 있는 이런 사람들이 등장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이들을 ‘왕홍’이라고 부른다.  ‘왕홍’은 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도  SNS를 통해서 인기를 얻을 수만 있다면 누구나  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중국에서는  ‘왕홍’을 꿈꾸는 이들이 많아졌다.  저장성의 어느 대학에서는 ‘왕홍’을 전공으로 하는 학과가 있고, 중국에는 이미 ‘왕홍’ 관리 회사가 곳곳에 있다.

왕홍  7

왕홍 브랜드 회사 PBLAB (http://www.pblab.com)

최근 중국 ‘왕홍’ 중 패션 분야에서 가장 인기있는  ‘장다이(张大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바이두장다이1

그녀는 바이두에서 검색 시 바이두 백과사전에도 등재가 되어있을 정도로 유명하다.  사진만 보아도 모델급의 외모로 눈길이 간다. 왕홍의 첫째 조건은? 예뻐야한다!

장다이웨이보 2

<장다이 웨이보>

4백만을 넘어서는 엄청난 팬수를 보유하고 있다.  어떻게 단기간내에 엄청난 팬수와  판매신화를 이루어낼 수  있었을까?

嘎嘎ㄴ嘎5

장다이의 주무대인 웨이보를 살펴보면, 직접 장다이가 영상을 통해 옷에 대한 자세한 품평을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옷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얻고, 신뢰를 갖고 구입할 수 있는 것이다.

웨이보에 실시간으로 문의에 대한 댓글을 달아주는 세심함까지 갖추고 있다.

또, 옷에 있는 문안에서부터 디자인, 생산까지 직접 신경을 쓰고 판매를 한다.  새로운 제품이 나오면 3일내에 보통 상점이 1년에 파는 판매액을 돌파하는데,  월 판매액이 무려 7자리 숫자에 달한다고 한다.

 

이미지 6

<타오바오왕 판매몰>

장다이가 타오바오 여성의류 부문에서 TOP 상점이 되기까지는 1년의 시간이 걸렸다고 한다.

장다이가 출연하는 영상을 살펴보자.

귀여운 외모에, 감각적인 코디, 상세한 설명을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끌어당길 수 있는 것은 당연하다는 생각이 든다.

오늘은 패션분야의 왕홍 장다이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중국 패션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분들은 장다이를 잘 연구해보면 중국 소비자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 편은 유머 분야에서 제일 인기있는 왕홍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하니 많은 관심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