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 게임분야에서 독보적인 인기를 거두고 있는 <포켓몬 고>의 열풍으로 AR(증강현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뜨거운 요즘 중국에는 ‘시티몬 고’열풍이 불고 있다. ‘시티몬 고’는 심천의 探娱互动(탄우후동) 회사에서 발행하였는데 게임방식이 ‘포켓몬 고’의 위치기반서비스와 같다. 이 회사는 2009년에 설립이 되었으며, 중국에서 10가지가 넘는 인터넷 게임으로 이미 잘 알려진 곳이다. ‘시티몬 고’는 중국 앱 다운로드 수 1위를 기록할만큼 중국에서 인기가 많다.

그럼 ‘시티몬 고’는 어떤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잠깐 살펴보자.

아래 이미지를 보면 시티몬은 모두 아래와 같이 100개의 몬이 있는데, 크게 8가지 분류 :보, 수, 화, 초, 풍, 토, 광, 암으로 나뉘어진다.

이미지 18

시티몬고2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하여 주변의 다양한 시티몬들을 발견할 수 있다.

시티몬 5

시티몬의 등급을 올리는 방법은 경험구슬이 많아야 한다. 경험구슬은 아르바이트, 바다근처 근처, 상점등지에서 얻을 수 있다.

시티몬고3

<아르바이트 중인 시티몬>

시티몬고4

중국에는 도시와 성이 굉장히 많은데 도시마다 특별 몬들이 있어 여행을 가서도 다양한 몬들을 만날 수 있어 재미가 쏠쏠하다.

현재 수만 개에 달하는 중국 게임업체 중에 AR 게임 개발 비중은 1%도 채 안 되는 상황이지만 시장조사기관인 디지캐피탈(Digi-Capital)에 따르면 VR 및 AR 시장이 2020년까지 1500억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전망이라고 한다. 증강현실을 이용한 게임 외에도 차량용 HUD, 교육 등 다양한 분야와 접목해서 쓰일 수 있는데 미래를 내다 보았을 때 주목할만한 기술임에는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