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제 8회째를 맞이하는 ‘심천 국제 IOT 전시회(IOTE2016)’가 한달도 채 남지 않는 이 때, ICT분야의 많은 전문인들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전시회를 통해 IOT 분야의 전시회에 참관하는 업체들이 다루는 센서, RFID, 통신 등 IOT 관련 기술을 응용하여 만든 제품들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첫번째 업체 ) 안전설비 전문업체 :

中安消物联传感(深圳)有限公司 : 중안샤오 IOT 센서(심천) 유한공사

DS_main

중안샤오 IOT 센서 유한공사(심천) 은 1995년에 설립이 되었다. 전문 안전설비 업체로 연구, 제작, 판매까지 도맡아 하고 있는 하이테크 기업이다.회사내의 연구인원은 100명여정도이며, 방범 설비제공과 지능 가구 안전보호 설비 등을 제공한다. 특허만 해도 200여개를 보유하고 있다. 그럼 이 업체에서 판매하는 대표 IOT 제품을 같이 살펴보자.

1) IOT 지능형 경비 시스템

 

D1

 

이 제품의 주요 세가지 기능은 창문을 개폐여부를 알려주는 기능, 버튼을 누르면 음성으로 알려주는 기능, 특정 버튼을 누르면 경찰을 호출할 수 있는 기능 등이 있다.

또한 핸드폰 APP를 이용하여 집 안의 모든 상황을 알 수 있다.

홀

 

이 제품의 장점 중에 하나는 인터넷이 안 되는 상황 속에서도 GSM 방식을 사용하여 연결하도록 되어있다.

제품은 9가지 언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한국어 서비스는 아쉽게도 없다.

 

두번째 업체) 센서 개발 전문업체 :

三达特科技有限公司 (Sandat) 산다터 과학 유한공사

세계 주요 도시가 ‘스마트 시티’를 표방하고 있는 이 때, 대기오염 분석, 실내 공기질 분석 등의 센서와 연관된 산업분야에서 사물인터넷(IOT) 제품과 융합된 상품이 각광받고 있다.  ‘산다터’는 센서 전문회사로 온도 센서, 압력 센서, 공기질 센서 등이 유명하다. 주요상품으로는 TVOC(총휘발성유기화합물)을 감지할 수 있는 공기 품질 센서가 유명하다. 사용 방법도 간단하다. 컴퓨터나 핸드폰에 연결하여 소프트웨어 키트를 통해 현장의 공기질을 측정할 수 있다.

ㅇㅈ

<공기질센서>

또 이 센서는 공업안전, 통풍/지하주차장, 가정, 과일 숙성 시스템, 냉장 시스템, IOT, 공기 정화 시스템 등 다양한 방면에 응용될 수 있다.

 

세번째 업체) 스마트 시계 개발업체:

派客国际(香港)有限公司(PAICK) 파이커 국제(홍콩) 유한공사

 웨어러블 기기하면 중국에서는 moto 360, ASUS Zen Watch, 애플 워치에 관심이 쏠리고 있지만 아쉬운 점은 매일 충전해야 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 파이커 스마트 워치는 어떨까.

ㅇㅈㅁㄹ

먼저 디자인상으로는 깔끔하고 심플한 느낌이다. 이 스마트 워치의 2가지 주요 기능은 첫째로는 시계침이 보이는 디자인, 둘째는 운동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 스마트 시계의 사용 시간의 약점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었다.

시계안에는 2개의 건전지가 사용되는데 225mAh CR2032는 원형 소형전지로써 스마트 디바이스에 사용되는 건전지인데 6개월 이상 사용이 가능하다. 두번째 사용되는 건전지는 시계 부품에 사용되는 건전지로 5년동안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특히 건전지 소모량이 크지 않아 좋다. 몇일 동안 사용해도 건전지가 많이 소모되지 않는다는 점을 최고의 장점으로 꼽을 수 있겠다.

walej

시계 안에는 3축 가속도계 센서를 사용하여 정확한 매일의 운동기록을 체크해주고, 칼로리 소모량 또한 계산해준다. 또, 앱을 통하여 자신이 세운 목표, 칼로리 소모량, 건전지 잔량 등에 대해서 볼 수 있다.

ㅈㅁㅂㅂ

휴대폰을 보지 않고 바로 스마트워치를 통해 달성율을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하다.

스테인리스강, 방수기능, 사파이어 크리스탈유리, 가죽띠를 사용하여 내구성이 좋고 실용적인 스마트 시계라는 생각이 든다.

여성시계용2

위에 소개했던 시계의 디자인은 심플했다면 여성용으로 만들어진 시계도 있다. 일반 패션시계 같지만 이 시계 또한 스마트 워치!

자외선 측정기능,운동량 체크기능, 전화알림 기능 등이 다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