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tech.163.com/15/0622/21/ASOCAV3F000915BD.html

DAFWE

저는 연속 5개월동안 매일 14시간씩 일하며 스스로 하나의 IOT 상품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러면서 몇 천 달러가 되는 돈을 다른 사람에게 소비하기도 했습니다. 그리던 중 저와 창업 파트너는 문득 정신을 차리게 되었습니다!

순간 우리의 상품이 팔리지 못할 것을 느꼈으며 우리가 해오던 모든 것, 우리의 스타트업이 실패한 것을 알았습니다. 그 때가 2014년 12월입니다.

우리는 정말 풋내기였고, 수많은 오류를 범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IOT 창업을 준비 중이라면, 혹은 IOT 상품을 개발한다면 이 글이 우리와 같은 전철을 밟지 않도록 당신을 도와주길 바랍니다.

2014년 7월

먼저 2014년 7월로 거슬러 올라가서 이 이야기의 배경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한다. 2014년 7월 우리는 스마트 인터넷 스위치를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이 제품은 사용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자동으로 집안의 모든 가전 설비를 제어하는 제품이었다. 우리가 한 가지 바라는 것이 있다면 우리가 제조한 스위치가 집안의 가전용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잘 이해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이었다.그래서 우리는 회사의 이름을 Lumos라고 결정했다.(나는 해리포터의 엄청난 광팬이다!)

우리는 천사 투자 자(자금난을 해결해주는 투자회사)러부터 자금을 조달 받고,인도 이공대학 비즈니스 인큐베이터로 돌아왔다. 그 후 한 개의 실험실과 가맹을 맺고 Lumos 회사는 정식으로 설립되었다!

당시 상품을 개발할 때, 우리는 거의 미친 수준이었다. 엔지니어의 정신으로 자신의 모든 열정을 다 바쳐서 임했기 때문에 오히려 주변의 모든 것을 잊어버리고 오직 하는 일에만 집중했다. 우리의 첫 번째 상품은 전 자동 제어 스위치 전구다. 이 상품을 만드는데만 무려 45일이 걸렸다! 한달 후, 두 번째 상품을 개발하기 시작했는데 자동 제어 전구, 선풍기, 파워 어뎁터, 온수기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하드웨어 개발 방면에서는 우리의 개발속도는 손 꼽힐 정도였다.

2014년 12월

작년 12월 중순, 우리는 한 명의 상품 설계사를 발굴했고, 우리 최종 상품 설계를 도와주기를 바랬다. 12월 다음 투자를 얻어내기 위해서 투자자와 협상 준비를 끝냈다

1년이 안된 시점에서 우리는 올바른 길로 가고 있었고, 바로 시장에 출시될 하드웨어 상품도 있었다. 우리는 매우 기뻐했고, 투자자 역시 기뻐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소용이 없었다.사실 우리는 시장에서 우리 상품 수요가 높을 거라는 판단을 했었고,상품의 실용성은 그렇게 크지 않았다. 하드웨어 상품 판매는 보통 부품 비용의 4배~5배정도 되었는데 우리가 그러한 지식을 어디에서 알 수 있었겠는가?

우리는 완전히 잘못된 상품 가격을 정했고,당시에 우리 앞에 놓여진 것은 모든 것이 늦었다는 것 뿐 이었다.

2015년 1월~ 2015년 4월

이 기간 안에 우리는 회사의 변환기를 맞게 되었다. 우리는 큰 실수를 저지르고 말았다. 우리는 IOT 시장 에서 물러났고 창업파트너 또한 회사를 떠났다.

아래 내용은 내가 창업에 실패했던 경험을 되새기며 5가지를 정리해보았다.

 

실패원인 첫째 : 자신이 만드는 제품에 대해서 전문가가 아니었고, 타켓 사용자도 없었다.

우리는 여태껏 자기 집에서 자기가 개발한 IOT상품을 써본 적이 없다. 또 IOT분야의 전문가도 아니었다. 어느 새로운 분야에 들어섰을 때 결정을 해야 할 순간에  더닝 크루거 효과(Dunning-Kruger effect)의 오류를 범했던 것이다. 인지편향의 하나로 능력이 없는 사람이 잘못된 결정을 내려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지만 능력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실수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

만약 우리 자신 스스로가 스마트 스위치 사용자가 되어 고려했더라면, 아마 우리 상품이 제공하는 가치가 그리 높지 않았다는 것을 빨리 발견했을 것이다. 만약 우리가 IOT 분야의 전문가였다면 하드웨어 상품의 가격과 상품 자체 개발 원가가 완전히 다르다는 것 또한 알았을 것이다!

교훈 : 당신이 어떠한 분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 분야의 고급 사용자여야만 한다.만약 당신이 이 두 부류도 아니라면 위의 안좋은 사례처럼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Homejoy창시인 Adora Cheung은 자신이 하려는 산업을 이해하기 위해서 자신이 직접 전문 청소부가 되었다.

 

실패원인 둘째 : 우리는 상품 개발하기 전에 아이디어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가 없었다.

우리는 시장에 대해 몰랐고 경쟁상대에 대한 이해도 없었다. 고객의 성향에 대해 불분명했으며 우리가 내놓은 상품 가치가 어느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지에 대한 것도 없었다.

우리는 자신의 상품에 대해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가치를 명확히 하지 않았다. 완성된 상품을 만들기 전에 상품시장,경쟁대상의 입장에서 봤을 때 많은 아이디어는 검증을 받아야 한다. 한가지 방법은 이미 어떠한 상품이 준비되어 있다면 먼저 잠재 고객들에게 판매를 해보고 그들의 반응을 먼저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교훈: 창업 경험이 있는 멘토,엑셀레이터에게 배우는 것은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시장,상품,경쟁대상에 대해 완전한 가설 상황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사실 이러한 가설을 세워보면 회사의 성공과 실패에 대해 가늠해볼 수가 있다. 또 위험성 또한 줄일 수가 있다.

 

실패원인 셋째 : 비용에 대한 의문점을 제기하지 못했다!

우리는 우리가 만든 상품의 문제에 대해 모르진 않았다. 우리는 마음속에 의문을 갖고 있었고, 많은 스타트업도 이러한 의문점을 가지고 출발할 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문제를 발견했을 때는 이미 우리 상품의 개발 진도를 보았을 때 거의 완성 단계였고,우리 상품에 대한 낙관적인 생각으로 인해 다른 문제들에 대한 대비를 잘 하지 못했다.

자신의 상품에 대해서 의구심을 가지는 것이 좋을까?  의구심을 품으면 같이 일하는 팀원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것은 아닐까? 설령 사기를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의문을 제기하고 리스크에 대비하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한다.아마 그랬다면 금전적인 손실이 적었을지 모른다.

교훈 : 회사내부에 언제든지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비용을 포함한 각종 문제에 대해서 언제든지 토론할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된다면 실패확률은 낮아질 것이다.

 

실패원인 넷째 : 처음부터 완벽한 상품을 개발하고자 했다.

스마트 스위치를 개발할 때, 전구,선풍기,전원 어댑터,온수기 등에 적용될 수 있기를 바랬다. 더 나아가 TV,냉장고,전자레인지,자동차 확장하고자 했다.

우리는 최선을 다해 처음부터 완벽한 상품을 만들고 싶었지만 그렇게 하자면 매우 복잡했다.

교훈: 스타트업 기업으로써 당신의 자원은 매우 한정적이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괜찮지만 첫 술에 배 부르려는 생각은 제발 하지말자.

 

실패원인 다섯째: 하드웨어를 낮게 평가했다.

성공한 스타트업 기업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 하드웨어로 창업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 킥스타터에서 공모에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그저 하드웨어 스타트업 기업으로서 걸어가야 할 머나먼 노정의 한 발자국을 나아갔을 뿐이다.진정한 도전은 앞으로 이어질 상품 설계, 부품 소싱, 제작 및 배송 등 많은 과정이 남아있다.

그 외에도 하드웨어 품질 검사와 교체주기가 소프트웨어보다 더 길어야 한다. 공모를 위한 노력도 더 들어가고,소프트웨어에 비해 하드웨어 스타트업의 위험성을 더 크게 고려할 것이다.그래서 보통 하드웨어 스타트업은 더 큰 경쟁력이 필요하다(예를 들면 킥스타터 나 인디고고 등 크라우딩펀딩을 통해 100만달러를 달성 등)

교훈 : 스타트업 창업을 결심했다면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세부적인 계획을 다 세워 놓았는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 또는 경험이 많은 사람을 채용하거나 경험 많은 하드웨어 창업 엑셀레이터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는 방법이 있다

 

원문 글쓴이 :  창업 정보 싸이트 创业邦(촹예방)의 快鲤鱼(콰이리위) 작성.

※ 본문은 내용 전달을 위해 일부 내용이 의역되었으며 원문과 다를 수 있습니다.